셀바스AI, ‘셀비SR’ API 서비스 오픈…영어발음 학습

by김응태 기자
2023.11.08 09:51:30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인공지능 전문기업 셀바스AI(108860)는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해 영어 문장 발음을 학습할 수 있는 셀비SR(Selvy Speech Recognition)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셀비SR은 AI 교육 음성인식 ‘셀비 스피치 에듀’(Selvy Speech Edu)의 라인업 중 하나로, 문장 발음 정확도 학습에 특화한 제품이다. 학습자가 음성을 발화하면 발음 정확도는 물론, 인토네이션(억양), 악센트, 속도, 발음 크기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교육 목적, 학습 수준 등을 고려해 발음 점수, 원음 발성 비교 등 다양한 형태의 피드백 제공한다..



이번에 공개된 API 서비스는 셀바스AI가 서버 구축 및 운영을 담당해, 중소형 교육기업의 서비스 운영 부담이 낮은 게 특징이다. 타깃 발성 판별, 유창성 평가, 발음 파형 정보 제공 등의 장점이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교육기업이 희망하는 단어와 단문 학습이나 일대일 대화 스크립트 기반의 롤 플레이, 장문 읽기, 단어 반복 학습 등의 교육 과정에 접목할 수 있다.

셀바스AI는 현재 다양한 AI 교육 제품을 공교육 및 교육 전문기업에 공급 중이다. 셀비 SR 외에도, 받아쓰기 텍스트 활용 학습 솔루션으로 활용 가능한 ‘셀비 STT’, 국내 최초 음소·음가 단위의 정교한 발음 학습 솔루션인 ‘셀비파닉스(Phonics)’ 등이 대표적이다.

윤재선 셀바스AI 음성인식사업 대표는 “교육 서비스에 AI를 접목하는데 집중해 도입 비용 등에 부담이 큰 중소형 에듀테크 기업 및 학원들도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API 서비스를 오픈했다”며 “AI 교육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기업들과의 협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