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동상이몽` …與 "늦어도 다음달 11일 의결" vs 野 "찔끔찔끔 안 돼"(종합)

by배진솔 기자
2022.01.18 11:04:31

정부, 24일 14조원 규모 추경안 국회 제출 예정
민주당, 2월 임시국회 소집해 처리 속도
국민의힘 "손실보상 100만원→최대 1000만원" 역제안
오후 양당 원내수석 회동 논의

[이데일리 배진솔 송주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다음달 10~11일까지는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한 14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처리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오는 24일 정부가 국회에 추경안을 제출하면 2월 임시국회를 소집, 추경안 심사와 처리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윤호중(왼쪽 두 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오섭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 이후 취재진에게 “추경과 관련해 정부가 14조원을 공식화했 다. 이후 비공식 실무 당정협의에서 적용 대상 확대와 임시회 내 처리, 그리고 여야 대선 후보 요구 관련 납세자 동의 등을 협의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특히 조만간 2월 임시국회를 소집해 늦어도 다음달 10~11일까지는 추경안을 의결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원내대변인은 “2월 15일부터는 본격적인 대선 선거 운동에 돌입한다. 그 전에 처리되지 않으면 대선과 인수위를 지나, 한 5월쯤(사용) 될 수 있다”면서 “적재적소에 필요해 추경을 하는 것인데 꼭 필요할 때 예산 집행이 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550만 자영업자에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2월 임시국회 내에 처리해야한다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은 추경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대선 전 처리에는 여전히 거리를 두고 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국민의 삶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선거에 이기는 일에만 관심 있는 정당”이라며 “나라의 예산도 선거 득표 수단으로 취급해왔던 것이 평소 DNA”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정이 추진 중인 `1월 추경`과 관련해 “현행 100만원인 소상공인 코로나 극복 지원금을 최대 1000만원까지(지원)되도록 하자”며 “현재 80%인 손실 보상률을 100%로 확대해야 한다. 손실보상 하한액도 현행 50만원을 100만원으로 증액해야 한다”고 역제안했다.

아울러 “이번에는 찔끔찔끔 (추경 편성)하면서 국민들 속 태우지 말고, 코로나로 인해 실질적으로 피해 본 분에게 확실한 손실보상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양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만나 2월 임시국회 일정과 추경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