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대학도 2학기 대면수업 확대…24일 확대방안 발표"

by오희나 기자
2021.06.21 10:55:54

확진자 1명 나왔다고 전면 원격수업 안 해
급식실 칸막이 설치·지원인력 우선 배치
예방접종위원회, 고3 이외 백신접종 검토중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초·중·고교 전면등교 방침에 이어 오는 24일 대학 대면수업 확대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결과 브리핑에서 방학 중 철저한 방역준비로 차질 없는 2학기 전면 등교를 준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 부총리는 21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2학기부터 대학도 대면수업을 확대하고 대면활동도 확대하는 방향으로 대교협(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나 전문대교협(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총장들과 의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24일 대학의 대면수업 확대 방안에 대해서 대교협·전문대교협과 함께 발표를 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유 부총리는 “실험실습이라든지 대면수업이 필요한 수업에 대해서 어떤 것이 방역으로 강화돼야 된다든지 지원이 필요한다든지 학교현장하고 계속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면서 “학교의 자율성을 전제로 하면서도 비대면과 대면수업을 어떻게 잘 운영을 할 것인지 의논중”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교육부는 2학기 전면등교를 위한 단계적 이행방안을 발표했다. 개편된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에 따라 전국 확진자가 약 1000명 미만인 거리두기 4단계 개편안의 1·2단계에서는 전면 등교를 시행할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확진자 한 명이 나왔더라도 원격수업으로 전환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전에는 교내 학생·교직원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해당 학년이나 학교 전체가 원격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2학기 부터는 확진자가 발생해도 원격수업 전환 규모를 정해 필요에 따라 운용한다는 설명이다



유 부총리는 “확진자 한 명이 나왔다고 모든 학생이 원격수업으로 전환하기보다는 밀접접촉자의 대상 범위라든가 원격수업으로 전환해야 되는 학교의 학교급의 규모 등을 세부적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면서 “7월 초 경에는 학교에 지침을 안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고3 이외 학년 백신접종과 관련해 유 부총리는 “연령대를 몇 살부터 맞출 수 있는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전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만 16세에서 18세까지는 승인이 나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방접종위원회에서도 학생 접종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다른 나라 사례나 임상실험 결과를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지금은 일단 18세 이상만 접종하는 것으로 하고 있다. 예방접종위원회에서 학생들에 대한 접종의 안전성과 신뢰성 등이 검토가 돼서 결정이 되면 학생들도 접종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전면등교에 따른 학교급식 방역에 대해서는 거리두기 단계별 자리배치 지침을 세부화해서 안내하겠다고 설명했다. 급식지도 인력·방역인력 등도 충분히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음식 조리도 지금보다는 훨씬 더 늘어난다”며 “조리하고 배식 지도하고 소독하고, 이런 모든 것에 인력 보충이 필수적이라는 것이 현장 요구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림막 식탁 칸막이 설치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탄력적으로 급식시간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을 할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인력배치 요구였기 때문에 급식실 인력배치는 우선적으로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