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운용업계 만난 금감원 “제2 사모펀드 사태 안 돼”

by이용성 기자
2023.05.19 11:14:24

금투협·340여개 자산운용사 워크숍
내부통제 강화, 업계 신뢰회복 강조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금융감독원이 자산운용 업계에 부적절한 사익 추구를 막기 위한 내부 통제를 강화하고 신뢰 회복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은 19일 금융투자협회와 함께 ‘2023년도 자산운용사 준법감시인 실무워크숍’을 진행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처음으로 대면 행사로 진행된 워크숍에는 340여개 자산운용사의 준법감시인, 관련 업무 담당 임직원이 참석했다.

금감원은 이날 자산운용사에 금융당국의 검사 방향을 이해하고, 내부 통제 전문성을 제고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과거 사모펀드 사태 등 임직원의 부적절한 사익 추구 의혹으로 실추된 자산운용업계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금감원은 중점 검사사항, 검사·제재 사례 및 실무 유의사항 등을 안내했다. 내부통제 착안 사항을 통해 위규 행위 재발방지를 요청했다. 또한 사모펀드 사태와 관련한 일련의 검사 과정에서 적발한 주요 위규 사항을 안내하면서 충실한 위험관리 및 투자자 보호를 강화해달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금감원은 자본시장법, 지배구조법 등에 따라 자산운용사가 준수해야 할 각종 보고의무 및 보고 시 유의·당부 사항을 전달했다. 업계 주요 이슈와 관련한 토론도 실시했다.

토론에서는 △토큰증권의 제도화 방향 △자산운용업계 법률·리스크 및 대응방안 △허수성 청약 방지 등을 위한 IPO 제도 개편 등이 공론장에 올랐다.

금감원 관계자는 “향후에도 투자자 보호 강화 및 자본시장 신뢰 제고 등을 위해 자산운용업계와 긴밀히 소통하고 내부통제 내실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