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큐브, 개발 중인 면역관문항암제 가능성 유효 -한양

by권효중 기자
2020.09.14 10:10:34

[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한양증권은 14일 에스티큐브(052020)에 대해 회사가 개발 중인 면역관문억제제의 가능성을 눈여겨볼 만하다고 평가했다. 회사는 오는 2021년 3분기 본격적인 임상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2001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에스티큐브는 2013년 미국에 신약개발 법인(ST Cube Pharmaceuticals)을 설립하면서 바이오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이 회사는 최근 항암제 시장의 주류인 ‘키트루다’나 ‘옵디보’와 같은 면역관문억제제 신약을 개발중이다. 현재 대표 신약 후보물질로 면역관문억제제 ‘STT-003’을 보유하고 있다.

‘STT-033’은 새로운 타깃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만큼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오병용 한양증권 연구원은 “회사는 아직 새로운 타깃이 되는 단백질 이름을 공개하지 않았다”면서도 “이 카깃은 암세포의 표면에서 ‘키트루다’의 타깃인 ‘PD-L1’과 상호 배타적으로 발현한다”고 설명했다.



오 연구원은 “이를 통해서 ‘STT-033’은 ‘키트루다’의 카깃이 발현하지 않는 환자에게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며 “아직까지 70% 이상의 암 환자들이 면역관문억제제 치료를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새로운 타깃이 필요한 만큼 ‘키트루다’의 원천적인 대안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신약”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해당 물질은 암세포뿐만이 아니라 항체를 만드는 T세포를 대상으로도 발현되는 특징이 있다”며 “이를 통해 ‘옵디보’와 ‘키트루다’를 동시에 투여하는 효과 역시 기대해볼 만하다”고 덧붙였다.

현재 ‘STT-033’은 내년 임상 시작을 목표로 전임상 단계를 진행하고 있다. 오 연구원은 “내년 2분기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임상 사전승인신청(IND)과 3분기 임상 시작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내년 중순에는 전임상 관련 논문 발표와 타깃 단백질 공개가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오 연구원은 “향후 타깃 단백질이 밝혀지고 각종 실험 데이터가 세계에 공개되는 경우 큰 기대를 받을 수 있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짚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