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원이앤씨 소속 메타앤 컨소시엄, 네옴시티 전자화폐 프로젝트 수주

by김응태 기자
2022.12.26 11:03:55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세원이앤씨(091090)가 참여하고 있는 메타앤(Meta.N) 컨소시엄이 네옴시티 디지털 전자화폐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네옴시티 프로젝트에 블록체인을 도입하고, 사우디아라비아와 네옴시티에서 사용될 디지털 화폐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메타앤이 보유하고 있는 5세대 블록체인 기술 ‘하이퍼 넥스(Hyper NEX)’를 적용해 중동의 원유 기반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고, 네옴시티 전용 독점적인 디지털 화폐룰 구축할 계획이다. 향후 사우디아라비아와 네옴시티에서는 사우디 리얄 및 달러를 사용하지 않고 100% 디지털 화폐로 전환할 방침이다.

사우디아라비아 경제전문지 ‘마알(Maaal)’에 따르면 지난달 17일 아트켄(ATQEN)은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함께 한국을 방문했다. 네옴시티 프로젝트 참여할 한국 기업들을 선정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메타앤 등 금융 및 기술 분야 한국기업 10곳을 컨소시엄 참여 기업으로 선정했다. 더불어 아트켄은 메타앤 컨소시엄의 디지털 화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약 3500억원을 투자할 계획임을 밝혔다.



메타앤은 지난달 17일 아트켄과 금융과 기술 분야 파트너십을 맺고 약 한 달 동안 디지털 화폐 프로젝트 검토를 마쳤다. 메타앤 컨소시엄은 본격적으로 디지털 화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세원이앤씨는 디지털 화폐 프로젝트를 수행함과 동시에 화공, 유압 플랜트 기술 등을 중동 지역 내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세원이앤씨 관계자는 “차세대 기술의 핵심인 블록체인 발전을 위해 메타앤과 지속적으로 협업을 이어오다 이번 대규모 네옴시티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며 “이번 프로젝트는 전 세계 석유 및 가스 산업계에서 최초로 시도하는 블록체인 기반 석유 공급망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번 프로젝트 기반으로 중동지역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 만큼 글로벌 시장 확대에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메타앤은 DAG(Digital Asset Guarantee) 보증·보험 솔루션을 제공하는 ‘갓지(GotG)‘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5세대 블록체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는 반응형 인공지능 기반 하이퍼 넥스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