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위 택시' UAM, 김포공항에 떴다

by박종화 기자
2021.11.11 11:00:00

한국형 UAM 공항 실증 행사
항우연 개발 한국형 UAM 기체 선보여
항공기·운용 서비스·교통체계 종합 점검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하늘 위 택시’로 불리는 ‘도심항공교통(UAM)’ 서비스가 서울 강서구 김포국제공항에서 실증에 들어갔다. 2025년 상용화를 앞두고 운용 체계를 종합 점검하기 위해서다.

한국형 UAM 운용 개념도. (자료=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11일 김포공항에서 한국형 UAM 공항 실증 행사를 열었다. UAM은 도심에 수직 이착륙장을 구축해 전기동력·저소음 항공기를 운항하는 교통체계다. 2025년부터 인천국제공항·국제공항과 서울 도심 사이에 UAM 셔틀을 운용한다는 게 국토부 계획이다.

이날 실증은 4년 뒤 상용화를 앞두고 UAM 체계 전반을 점검하기 위해 진행됐다. 항공기뿐 아니라 기체 운용 서비스, 교통 관리 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실증기체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이 개발한 한국형 UAM(일명 ‘OPPAV’) 축소기체와 한국과 미국·유럽 회사가 제작한 멀티콥터(프로펠러를 여러 개 장착한 회전익 항공기) 등이 투입됐다. 항우연은 이번 실증 결과 등을 바탕으로 내년 실물 크기 1인용 OPPAV를 제작, 시험 비행에 들어갈 계획이다.



국토부는 탑승 예약부터 지상 환승에 이르는 UAM 운용 서비스 전반도 실증했다. UAM 탑승 예약과 보안 검색, 비행 승인, 하늘길 관리, 지상 환승 수단 배정 등에 이르는 UAM 운용 전(全) 과정이 이날 시연됐다. 국토부는 특히 환승 체계 간 ‘끊임없는 연결’을 통해 승객이 공항에서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지체 없이 이동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기존 국내선·국제선 항공편과 UAM을 통합 관리하기 위한 ‘글로벌 항공정보종합관리망(SWIM)’과 ‘실시간 영상감시 기술’도 이번 실증에서 공개됐다. 기존 공항 항공 환경과 UAM 이 공존할 수 있다는 걸 확인하기 위해서다.

국토부는 이날 ‘K 드론 시스템’ 실증도 함께 진행했다. K 드론 시스템은 드론 비행계획 승인과 위치 모니터링, 충동 방지 등을 맡는 드론 교통관제 시스템이다. 장기적으로 UAM 교통관리체계와 K드론 시스템을 연계·통합한다는 게 국토부 계획이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2025년 상용화를 위해 로드맵에서 밝힌 추진과제들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갈 것”이라며 “팀 코리아를 중심으로 산업생태계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실증사업으로 “K-UAM 그랜드챌린지”를 프로그램을 내년 말에 시작할 것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UAM 특별법 제정 등 제도와 기준을 마련하고 우리 산업생태계가 세계수준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대규모 R&D 등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