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분당 ‘운명의 일주일’…유승민 비대위장 여부 최대 분수령

by김성곤 기자
2016.12.18 16:04:50

21일 예정 전국위 앞두고 비대위원장 인선 최대 쟁점
비대위 구성 및 인선 결과 따라 비박계 탈당 vs 잔류 선택
친박, 비대위원장 양보 방침 vs 비박, 비대위 전권 요구
유승민 “전권 행사 비대위장 아니면 어떤 제안도 거부”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새누리당 내전양상이 확전과 봉합을 가르는 중대 분수령에 직면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과 친박계인 정우택 의원의 당선으로 일진일퇴의 공방전을 벌인 주류 친박계와 비주류 비박계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선출을 놓고 또다시 힘겨루기에 돌입한 것이다. 새누리당의 운명을 가를 일주일 전투가 시작됐다.

만일 친박계가 비대위 구성을 주도할 경우 비박계의 집단탈당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정우택 신임 원내대표는 친박계의 2선 후퇴와 더불어 비대위 인선에서 비박계를 달래면서 당 위기 수습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대통령 탄핵안의 국회통과 이후 양측의 갈등이 위험수위를 넘었다는 점에서 새누리당이 단일대오를 유지할 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총선 이후 또다시 비대위 체제…친박 vs 비박 전면적 힘겨루기

새누리당은 또다시 비대위 체제를 선택했다.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친박계 지도부가 정우택 신임 원내대표 당선 이후 일괄 사퇴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관심은 비대위원장 인선과 비대위 구성 여부다. 어떤 결과가 나오느냐에 따라 비박계의 거취가 엇갈리기 때문이다. 비대위 구성은 우선 전국위원회를 소집해서 위원장을 선출한다. 이후 비대위원장이 추천하는 비대위원 인선안이 당 지도부 중심의 상임전국위원회에서 통과되면 마무리된다. 전국위는 비대위 구성을 둘러싼 계파간 합의가 순조로울 경우 예정대로 21일 열릴 것으로 보인다. 다만 난항을 겪을 시에는 일정이 다소 연기될 수 있다.



친박계는 다소 유연한 입장이다. 당 화합을 위해 비박계에 비대위원장을 양보한다는 방침이다. 정우택 원내대표 역시 “친박 실세는 정중히 2선으로 물러나라고 요청한다”며 “비대위원장은 중도그룹과 비주류 쪽에서 추천하는 인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내대표 경선 패배 이후 집단탈당이 초읽기에 접어들었다는 비박계는 신중한 반응이다. 대체적인 기류는 일단 비대위 구성까지는 지켜본 뒤 향후 행보를 결정하자는 것. 비박계 일각에서는 비대위 전권 행사와 친박 핵심의 2선후퇴가 이뤄지면 탈당까지는 필요없다는 반응도 나온다. 비박계 수장인 김무성 전 대표는 “탈당과 신당 창당 여부를 일주일가량 신중하게 고민한 후 최종 결심하겠다”고 밝혔다.

◇유승민 비대위장 최대 관심…비대위 구성 난항시 비박계 집단탈당

최대 관심사는 누가 비대위원장을 맡느냐 여부다. 이미 당 안팎에서는 자천타천으로 10여명이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당 일각에서는 친박·비박의 극한대치를 중재할 중량감 있는 외부인사 영입을 거론하고 있지만 비박계 비대위원장 인선론이 힘을 얻고 있다. 선택지는 김무성 전 대표, 유승민·나경원 의원 등이다. 이중 가장 유력한 카드는 유승민 의원이다. 비박계로서는 나쁘지 않는 카드다. 당 개혁을 주도하면서 친박 인적청산에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친박계가 비대위원 구성에서 주도권을 놓지 않을 가능성이 여전히 높다. 양측이 접점 마련에 실패하면 내전양상은 걷잡을 수 없는 충돌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유승민 의원은 본인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에 비대위원장 수용 방침과 더불어 전제조건으로 전권 행사를 요구했다. 유 의원은 18일 보도자료에서 “당 개혁의 전권을 행사하는 비대위원장을 맡게 된다면 기꺼이 그 독배를 마실 각오가 되어 있다”면서도 “전권을 행사하는 비대위원장이 아니라면 그 어떠한 제안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만일 비대위 구성과 출범 지연 등 내홍이 지속될 경우 비박계의 탈당은 불가피한 상황으로 내몰린다. 김무성 전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유승민·나경원 의원의 집단탈당이 현실화되면 새누리당 분당은 피할 수 없다. 다만 친박계 역시 비박계의 탈당 이후 차기 대선국면에서 독자생존을 모색하면서 정치적 재기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