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KAIST '우주꿈나무' 육성 프로젝트 첫 결실

by강민구 기자
2023.01.06 11:11:03

1기 29명 중학생 수료..6개 프로젝트 공개
일본 JAXA 탐방 기회..우주 인재 육성 본격화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종이처럼 접어 달에서 펼칠 수 있는 탐사기자, 달 탐사 기지에 만든 인공 중력까지 ‘우주꿈나무’들의 아이디어가 빛났다. 한화와 KAIST가 함께 만든 프로젝트의 첫 결실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오는 7일 한화빌딩에서 ‘우주의 조약돌’ 1기에 참여한 중학교 1, 2학년 수료생 29명이 ‘우리가 달에 산다면’을 주제로 6개월 동안 진행한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수료식을 연다고 6일 밝혔다.

‘우주의 조약돌’ 1기 학생들이 KAIST 교수들과 함께 ‘우리가 달에 산다면’을 주제로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우주의 조약돌’은 한화 계열사의 우주 협의체인 ‘스페이스 허브(Space Hub)’와 KAIST 항공우주공학과가 함께 중학생 교육을 위해 설계한 한국판 NASA 우주학교다.

연구 과제 선정부터 논리 구체화, 완성까지 모든 과정을 스스로 하는 개념설계 과정, 과학·기술·공학·수학이 융합된 강의 커리큘럼, 역사·문학·철학을 접목한 우주 인문학 컨퍼런스 등으로 구성됐다. 교육 관련 비용은 전액 한화가 부담한다.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 1기 교육에는 KAIST 항공우주공학과 현직 교수 8명과 석·박사 과정 학생들이 멘토로 참여했다. 이들의 지도를 받은 1기 학생들은 수료식에서 종이접기형 달 탐사 기지, 비행형 채굴 로봇, 거울 위성 태양광 발전 등 우주 아이디어를 구체화한 결과물을 발표할 예정이다.

수료생들은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 우주 교육 센터, 도쿄 돔 시티 우주 박물관을 탐방하고, KAIST 영재교육원 수강권, 전문가 진로 컨설팅, KAIST 총장 수료증을 받는다.

이대영 KAIST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는 “아이들이 실제 연구자들처럼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그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다른 어느 교육 프로그램도 시도하지 못했던 과감한 도전이었다”고 평가했다.

한화와 KAIST는 앞으로도 우주 연구, 산업 분야에서 활약할 인재를 키울 계획이다. 올해 교육과정을 강화해 우주의 조약돌 2기 참가 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최근 정부가 내놓은 2032년 달 탐사. 2045년 화성 착륙 목표에 실제 참여할 전문가를 키워내 국가 우주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힘쓸 계획이다.

한화 스페이스 허브 관계자는 “국가 우주 연구와 산업을 이끌 청소년을 계속 육성하도록 교육 인프라에 대한 지원 규모를 늘리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