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16일 '北도발' 관련 국회연설..여야대표 만남 추진

by이준기 기자
2016.02.14 16:00:00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의 4차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잇따른 도발과 관련, 국가 안보와 국민 안전을 위해 국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하는 국회 연설을 국회에 요청했다고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14일 전했다.

김 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은 이번 연설에서 북한의 도발에 대해 우리 국민을 보호해야 하는 대통령으로서의 헌법상 책임을 다하는 한편, 북한의 추가도발을 막고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 단합이 필요함을 강조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수석은 또 “박 대통령은 국가가 어려운 상황일수록 입법자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하고 테러방지법과 북한인권법, 노동개혁법 등 관련 법안의 조속한 처리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청와대 측은 전날(13일) 박 대통령의 이런 국회 연설 방침을 헌법 81조에 따라 국회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헌법 81조에 따르면 대통령은 국회에 출석하여 발언하거나 서한으로 의견을 표시할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연설을 전후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등 여야 대표와의 만남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1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릴 예정인 국무회의는 같은 날 오후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김 수석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