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장영은 기자
2014.07.28 10:56:07
장마철에 비 안오니 객수·매출 증 '반짝'..가을 윤달 영향으로 혼수 수요 몰려
액세서리·해외의류·화장품 매출↑..소비 심리 회복 기대감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오랜만에 날씨가 백화점 장사를 도왔다. 마른 장마가 지속되면서 여름 정기세일 기간 고객수와 매출이 증가한 것이다. 내수 부진으로 어려움을 호소해 온 백화점 업계가 모처럼 웃었다.
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27일까지 한달간 진행된 백화점 매출을 집계한 결과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5%(기존점포 기준) 증가했다. 현대백화점(069960)은 5.2%, 신세계(004170)백화점은 4.8% 각각 늘었다.
이는 지난해 각사의 여름정기세일 매출 신장률(롯데 5.8%, 현대 4.9%, 신세계 2.1%)과 비슷하거나 최대 2배 가량 더 높다. 지난해 백화점 정기세일 실적이 전년도 같은 시기에 비해 부진했던 점을 감안하면 올 여름 정기 세일 실적은 상당히 선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품목별로는 시즌 상품인 스포츠와 레저 상품군이 선전한 가운데 남녀 의류도 오랜만에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롯데백화점은 여성의류가 8.1%, 남성의류가 9%의 매출 신장율을 기록했고, 레져(18.2%), 골프(7.5%), 일반스포츠(14.9%)가 두각을 나타냈다. 현대백화점도 여성패션 매출이 9% 증가했고, 시즌잡화(17.4%), 화장품(6.5%) 등이 잘 나갔다. 신세계백화점은 패션 액세서리 매출이 30.7% 급증했으며, 아웃도어(9.6%)와 화장품 (4.6%) 등의 호조였다.
이밖에도 해외명품 시즌오프 기간이 백화점 세일과 겹치면서 해외 의류와 잡화류의 매출 신장률도 10% 대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이번 세일 실적의 1등 공신은 날씨로 꼽히고 있다.
사실 최근 날씨는 백화점 영업에는 악천후였다. 지난해에는 짧은 봄에 여름 기습적인 폭우로 매출이 부진했고, 정작 겨울에는 따뜻한 날씨가 봄에는 늦추위가 이어지면서 각 시즌 상품이 제대로 팔리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