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폐자재가 패션 아이템으로…현대차 ‘리스타일’ 전시 개최

by박민 기자
2023.03.22 10:36:27

현대자동차의 친환경 프로젝트
디자이너 제레미 스캇과 협업
전동화 차량용 소재 활용해 제작

[이데일리 박민 기자] 현대자동차는 차량 폐자재를 패션 아이템으로 업사이클링한 ‘리스타일’(Re:Style) 프로젝트를 선보이는 ‘현대 리스타일 전시’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리스타일은 ‘다시 사용하고, 다시 생각하는, 새로운 스타일’이란 의미를 담은 프로젝트다. 자동차와 패션의 협업을 통해 친환경 업사이클링 트렌드를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현대자동차가 업사이클링 패션 프로젝트 ‘현대 리스타일 전시(Hyundai Re:Style Exhibition, 이하 리스타일 전시)’를 개최했다. ‘2023 리스타일 컬렉션’ 앞에서 포즈를 잡고 있는 제레미 스캇(Jeremy Scott)(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업사이클링 패션 프로젝트 ‘현대 리스타일 전시(Hyundai Re:Style Exhibition, 이하 리스타일 전시)’를 개최했다. ‘현대 리스타일 전시’에서 공개하는 ‘2023 리스타일 컬렉션’ 전경 (사진=현대자동차)
전시는 오는 23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서울 성수동 ‘AP 어게인’에서 열린다. 22일 오후에는 주요 관계자 및 오피니언 리더 등 150여 명이 참석해 오프닝 이벤트를 갖는다.

이번 리스타일 전시는 프로젝트를 시작한 2019년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전시회다. 현대차는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 제레미 스캇(Jeremy Scott)과 협업해 제작한 ‘2023 리스타일 컬렉션’과 지난 3년간의 컬렉션을 한데 모은 ‘아카이브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2023 컬렉션은 자동차에 쓰이는 다양한 재료에 제레미 스캇 특유의 엉뚱하고 재치 넘치는 디자인을 입힌 ‘오트쿠튀르 드레스 컬렉션’으로 구성됐다. 오트쿠튀르는 ‘고급 재봉’이란 뜻으로 ‘고급 여성복 제작’을 의미한다.

해당 드레스들은 자동차 폐자재와 함께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출시에 맞춰 전동화 차량에 사용되는 소재로 만들어졌다.



올해 활용된 소재는 ‘아이오닉 6’에 적용된 친환경 소재인 ‘바이오 플라스틱 스킨’(사탕수수에서 추출한 바이오 소재가 함유된 원단)과 전동화 차량에 사용된 안전띠, 후미등, 와이퍼 등이다.

이전에 공개된 리스타일 컬렉션을 만나볼 수 있는 ‘아카이브 전시’에는 리스타일 앰버서더이자 글로벌 모델로 자리매김한 로렌 바서(Lauren Wasser)가 동참했다.

양쪽 다리를 잃은 신체적 한계를 이겨내고 패션계의 ‘황금빛 다리를 가진 소녀’로 불리는 로렌 바서는 영상을 통해 지금까지의 리스타일 여정을 소개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가 업사이클링 패션 프로젝트 ‘현대 리스타일 전시(Hyundai Re:Style Exhibition, 이하 리스타일 전시)’를 개최했다. 리스타일 앰버서더인 로렌 바서(Lauren Wasser)가 이전에 공개된 리스타일 컬렉션 의상을 착용하고 있는 모습(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업사이클링 패션 프로젝트 ‘현대 리스타일 전시(Hyundai Re:Style Exhibition, 이하 리스타일 전시)’를 개최했다. 리스타일 앰버서더인 로렌 바서(Lauren Wasser)가 이전에 공개된 리스타일 컬렉션 의상을 착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전시는 매일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무료 관람으로 진행된다. 사전에 온라인으로 예약해 방문하거나 별도의 예약 없이 현장에서도 입장이 가능하다.

지성원 현대차 브랜드마케팅본부장 전무는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출시에 맞춰 전동화 혁신 비전과 문화 콘텐츠를 접목하는 등 다방면의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며 “국내 처음이자 새롭게 시도하는 리스타일 전시를 통해 브랜드의 지속가능성과 혁신성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가 업사이클링 패션 프로젝트 ‘현대 리스타일 전시(Hyundai Re:Style Exhibition, 이하 리스타일 전시)’를 개최했다. 2023 리스타일 프로젝트의 협업 디자이너인 제레미 스캇(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업사이클링 패션 프로젝트 ‘현대 리스타일 전시(Hyundai Re:Style Exhibition, 이하 리스타일 전시)’를 개최했다. 제레미 스캇이 자동차 폐자재 중 하나인 안전띠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사진=현대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