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김승희 자진사퇴 촉구…"스스로 거취 결단해야"(종합)

by배진솔 기자
2022.07.04 10:02:04

최고위원회의 이후 브리핑
"중앙선관위 수사·언론 의혹 볼 때 스스로 결단내려야"
박순애 교육장관 후보자엔 "20년 전 일…지장없다"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4일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공동취재)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김 후보자의 거취 문제에 대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수사 의뢰 내용이나, 각종 언론을 통해 나타난 의혹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볼 때 김 후보자 스스로 본인의 거취에 대해 결단을 내려야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 저의 개인적인 판단”이라고 말했다.

앞서 중앙선관위는 지난 29일 김 후보자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20대 국회의원 시절 정치자금으로 보좌진에게 격려금을 지급하고 같은 당 의원들에게 후원금을 주는 등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의원일 때 업무용으로 쓰던 렌터카를 인수하면서 정치자금으로 렌터카 보증금 1800여만원을 내고, 배우자 차량 보험료를 낸 의혹도 있다.



다만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20년 전의 일이고, 여러 차례 사과했기 때문에 장관직을 수행하는데 지장없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김 후보자 임명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대해 “공무원은 국민의 재산을 책임지는 사람이다. 그래서 자기가 맡을 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역량이 저는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우리 정부에서는 그런 점에서는 빈틈없이 사람을 발탁했다고 저는 자부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신속하게 장관 후보자들이 일을 해야 되기 때문에 가부간에 신속하게 결론을 낼 생각”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