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순찰대’ 폐지하는 이란…시위 확산에 히잡 완화하나

by문승관 기자
2022.12.04 22:45:45

[이데일리 문승관 기자] 이란 내 반정부 시위가 두 달 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시위를 촉발한 ‘지도 순찰대’를 이란 정부가 폐지하기로 했다고 AFP통신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진=AFP)
AFP통신은 반관영 뉴스통신사 ISNA를 인용해 이란 몬타제리 검찰총장이 “지도 순찰대는 사법부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지도순찰대를 폐지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몬타제리 총장은 다만 히잡을 포함한 복장 관련 규정이 바뀌는 것은 아니며 지역 사회 차원의 감시는 계속된다고 했다고 AFP통신은 언급했다.



몬타제리 검찰총장은 앞서 지난 2일 여성이 머리를 가리도록 한 법률을 개정해야 하는지에 여부에 대해 “의회와 사법부가 논의하고 있다”며 “앞으로 15일 이내에 회의 결과가 나올 것이다”고 했다.

AFP통신은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가 지도 순찰대에 체포된 후 의문사한 22살 마흐사 아미니 사망사건 이후 2개월 넘게 이란 전역에서 반정부 시위가 계속되면서 나온 것이어서 히잡 의무규정을 완화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했다.

이란의 인권운동가통신은 지난 2일 두 달 넘게 계속된 반정부 시위에서 미성년자 64명을 포함해 469명의 시위 참가자가 목숨을 잃었고 1만8000여 명이 구금됐다고 했다.

이른바 ‘도덕 경찰’로도 불리는 지도 순찰대는 지난 2005년 8월, 강경파인 아마디네자드 대통령 때 만들어져 2006년부터는 무슬림 여성을 대상으로 머리를 가리기 위해 쓰는 천인 히잡 착용 검사와 같은 풍속 단속을 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