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방문한 권영세 "`담대한 구상`으로 남북 함께 성장하자"

by권오석 기자
2022.10.04 10:19:38

3일(현지시간) ‘독일 통일의 날’ 32주년 기념행사 참석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독일을 방문 중인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지난 3일(현지시간) ‘독일 통일의 날’ 32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한반도 평화·통일에 대한 독일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독일을 방문 중인 권영세(왼쪽) 통일부 장관이 지난 3일(현지시간) ‘독일 통일의 날’ 32주년 기념 행사에 참석 후 보도 라멜로 연방상원의장 겸 튀링엔주 주지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통일부)
4일 통일부에 따르면, 권 장관은 기념식 직후 슈타인마이어 연방대통령이 주최한 연회에서 올라프 숄츠 독일총리와 만나 독일 통일 32주년을 축하하고 윤석열 대통령의 안부를 전했다. 숄츠 총리는 독일을 방문한 권 장관을 적극 환영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통일 문제에 대한 한독간 공감대를 확인했다.



권 장관은 이어서 베어벨 바스 연방하원의장, 한드릭 뷰스트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총리, 크리스티네 람브레히트 국방부장관, 프란지스카 기파이 베를린시장 등 주요 인사와도 면담했다. 권 장관은 “독일 통일은 대한민국에 소중한 교훈을 주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의 통일·대북정책에 대해 독일 각계각층의 지지와 응원을 당부했다.

아울러 권 장관은 보도 라멜로 연방상원의장 겸 튀링엔주 주지사의 면담을 통해 우리 정부의 담대한 구상의 취지를 설명하고, 남북관계 진전과 한반도 평화 통일을 위한 노력에 협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라멜로 주지사는 앞으로 한국과 독일 양국이 상호 관심사항에 대해 긴밀히 협의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권 장관은 기념식 방명록에 “담대한 구상으로 남과 북이 함께 성장합시다”고 적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