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kg 철판’ 깔려 숨진 대학생 父 “빈소 찾은 文대통령 믿는다”

by장구슬 기자
2021.05.17 10:04:55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평택항에서 일하다 지난달 22일 숨진 고(故) 이선호(23) 씨 아버지는 “(변화를 약속한)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을 믿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오후 경기도 평택 안중백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이선호 씨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유족을 위로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씨 아버지는 17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 아침’과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과 빈소에서 나눈 대화를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빈소에서) 제가 먼저 가슴 아픈 이야기를 했다”며 “저희 집에는 아이 한 명이 죽었지만, 아이가 죽는 바람에 가정은 풍비박산이 났다, 이런 슬픔을 가지고 살아가야 할 가족이 우리가 마지막이었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산업안전을 더 살피고 안전한 나라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씀하셨고, 저는 그 약속을 꼭 믿고 지켜보겠다고 말씀드렸다”고 덧붙였다.

정부 차원의 대응이 있었냐는 물음에 그는 “오늘부터 정부 합동으로 태스크포스가 가동돼 전체 작업장에 고용노동부와 조사를 들어간다고 이야기를 들었다. 다만 어떻게 조사결과가 나오는지에 따라서 제가 판단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고 이선호 씨 빈소 조문하는 문 대통령. (사진=청와대)
이어 이씨의 장례 일정을 잡지 않고 25일 동안 빈소를 유지하는 데 대해선 “사고의 원인과는 별개인 도의적인 문제로써 우리 아이가 죽기까지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한 두 사람이 아이한테 용서를 빌어야 눈을 감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 사람은 찾아 와서 죽을죄를 지었다고 용서를 빌었는데, 말도 안 되는 작업지시를 내린 사람은 자기는 그런 지시를 내린 적이 없다고 발뺌을 하고 있다”며 “물론 수사기관에서 밝힐 문제지만 그런 문제 때문에 아이가 눈을 감지 못해서 빈소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사고 20일 만에 사과한 원정업체를 용서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모든 일에는 순서와 방법이 있다. 먼저 유족 앞에 와서 진심 어린 사과부터 하고 나서 자기들이 자체 조사를 해서 이건 이렇다 밝히고 그다음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며 “그 사람들이 언제부터 국민들을 무서워했다고 대국민 사과부터 하는가. 유족들한테 먼저 사과해야 했다”고 강조했다.

이씨 아버지는 끝으로 자신을 위로해준 주변 사람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그는 “저보다 더 먼저 이런 슬픔을 가지고 있는 산재피해자 부모님들, 여러 사회단체에서 저에게 용기와 힘을 보태주셨다”며 “제 남은 시간을 그분들에게 보답하고 살아야 하지 않겠나, 그런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지난 4월22일 고 이선호씨가 평택항에 있는 화물 컨테이너에서 작업을 하다가 사고를 당하는 모습이 담긴 폐쇄회로(CC) TV 영상. (사진=채널A 방송화면 캡처)
앞서 이씨는 지난달 22일 평택항 부두에서 작업하던 중 300kg이나 되는 컨테이너 날개에 깔려 사망했다. 당일 이씨가 하던 컨테이너 작업은 평소 이씨의 업무도 아니었을뿐더러 사측의 사전 안전교육도 전무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씨는 안전모 하나 없이 작업에 투입됐고 현장에는 산업안전보건법에 규정된 안전관리자 등도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이씨의 빈소를 방문해 유족을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시설 안에서 일어난 사고인데 사전에 안전관리가 부족했을 뿐 아니라 사후 조치들도 미흡한 점들이 많았다”며 “노동자들이 안전에 대한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약속드렸는데,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또 “이번 사고를 계기로 산업안전을 더 살피고, 안전한 나라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면서 “국민들 마음을 하나로 모아서 조문드리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