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 갈아타기 '삐걱'…카뱅ㆍ토스 ‘불참’

by전선형 기자
2021.08.08 18:51:03

이중비용 및 효율성 이유 들어

[이데일리 전선형 기자] 은행들이 금융당국과 별개로 독자적인 ‘대환대출 공공 플랫폼’을 만들기로 한 가운데, 인터넷은행들이 불참 의사를 내비치고 있다. 수수료 문제 등을 고려했을 때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에서다.

(사진=연합뉴스)
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최근 은행연합회가 회원사들을 상대로 대환대출 공공 플랫폼 참여 의견을 취합한 결과 인터넷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 2곳이 불참의사를 냈다. 인터넷은행 가운데 유일하게 케이뱅크만 은행권의 공공 플랫폼에 참여하기로 했다.

이를 두고 금융업계에서는 금융당국이 주도하는 플랫폼에 카카오뱅크 계열사인 카카오페이, 토스뱅크 모기업인 토스가 참여하는 점 등이 인터넷은행 불참 이유라고 보고 있다.

은행연합회 의견 참여 조회에서도 두 회사는 카카오페이와 토스 플랫폼에 등이 금융당국 플랫폼에 참여의사를 밝힌 상황에서 은행권 공공 플랫폼까지 참여하게 되면 수수료 지불 등에서 ‘이중 비용’이 발생하는 점, 은행권 공공 플랫폼 참여 시 고객 편의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점 등을 불참 이유로 든 것으로 알려졌다.



대환대출이란 금리가 싼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을 말한다. 현재 대환대출 플랫폼 구축은 금융당국이 카카오페이·토스 등 민간 빅테크·핀테크 등을 중심으로 만드는 플랫폼과, 은행들이 독자적으로 만드는 공공 플랫폼 두 가지로 갈린 상태다. 은행권은 금융당국 대환대출 플랫폼 참여를 요구받았으나 빅테크·핀테크 종속을 우려해 독자노선을 타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당초 은행들의 의견에 부정적인 반응이었으나 최근 입장을 선회했다.

은행권은 우선 독자적인 공공 플랫폼 구축을 12월께 완료할 계획이다. 다만 마이데이터 허가 등의 절차가 더해지면 오픈 시기는 더 늦어질 수도 있다. 또한 은행권은 공공플랫폼을 이용한 대환 시 수수료를 받지 않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다. 현재 법률검토와 시스템 개발, 플랫폼 운영비용 관련 사항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은행들이 공공 플랫폼 구축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금융당국 플랫폼에는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은 더 커졌다. 현재 시중은행들은 금융당국이 추진하는 플랫폼 참여 여부에 대해 ‘미정’ 또는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공통적으로 보이고 있다.

대출규모가 가장 큰 시중은행들이 빅테크 플랫폼에 참여해 높은 수수료를 내야한다는 점, 소비자와 접점이 넓은 빅테크 플랫폼이 은행 창구나 앱을 단계적으로 대체하며 종속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내비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