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 '메기' 라고? 자기 정치하는 것” 송영길 저격

by이지은 기자
2022.05.16 09:31:04

16일 CBS 라디오서 송영길 국무회의 '메기론' 반박
"서울시장, 정치 이슈화하고 시끄럽게 구는 자리 아냐"
이재명 '대장동 의혹' 언급…"존재 자체가 조작" 일갈

[이데일리 이지은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16일 송영길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윤석열 정부에 ‘메기 효과’(치열한 경쟁 환경이 조직의 발전을 도모하는 데 유익하다는 것)를 일으키겠다고 호소하는 데 대해 “결국 쇼잉하면서 자기 정치하겠다는 뜻밖에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16일 송영길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윤석열 정부에 ‘메기 효과’를 일으키겠다고 호소하는 데 대해 “결국 쇼잉하면서 자기 정치 하겠다는 뜻밖에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사진=연합뉴스)
오 후보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서울시장 자리는 일하는 자리지 갈등을 즐기고 정치 이슈화하고 시끄럽게 구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송 후보는 지난 11일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해 윤석열 1기 내각을 ‘끼리끼리 내각’이라고 평가하고는 자신이 서울시장으로 당선돼 국무회의에 참석해야 ‘메기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용비어천가를 부르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보내서 무슨 효과가 있겠느냐”고 견제하기도 했다. 장관급 예우를 받는 서울시장은 의결권은 없으나 광역단체장 중 유일하게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권을 행사할 수 있다.



오 후보는 “국무회의에 들어가서 갈등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과연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지 아마 조금만 생각해 봐도 금방 아실 것”이라며 “누군가의 잘못 가고 있는 길을 바꾸는 건 공개적으로 갈등을 만들고 시끄럽게 정치 이슈화하는 것이 방법이 아니라 조곤조곤 설득하는 능력”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제가 다른 생각을 하시는 분을 만나서 조곤조곤 이야기해서 기분 상하지 않게 바꿀 수 있는 남다른 재주가 있다”며 “지난 1년 동안 저 일하는 데 시끄러운 소리 나는 거 보셨느냐”고 강조했다.

이어 “(메기) 역할이라면 제가 아마 훨씬 더 효율적으로 잘 할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가)진심을 담아서 성공하기를 바라는 사람이 논리적으로 ‘현장의 목소리는 이렇습니다’라고 말씀드리는 게 훨씬 더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민주당 후보에는 “존재 자체가 조작”이라며 날을 세웠다. 그는 ‘대장동 의혹’을 언급하며 “돈 번 분들이 다 본인 측근들이고 계속 정치를 함께 도와줬던 분들”이라며 “그런데 대장동 사업의 본체가 국민의힘이라고 주장을 하며 대선을 치르셨다. 그 적반하장의 모습을 보며 조작의 화신이라고 생각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