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국감]루이비통 등 해외명품 백화점 매출액, 2년새 5000억↑

by김미영 기자
2018.10.09 16:41:53

정유섭, 현대·신세계·현대백화점 자료 분석
지난해 해외명품 매출액 3조 넘어…순매출의 절반
판매수수료율도 우대…중기브랜드보다 7~8%p 낮아

정유섭 의원실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롯데, 신세계, 현대 등 백화점 3사의 해외명품 매출액이 지난해 3조원을 넘어섰다. 백화점에 내는 판매수수료는 국내 브랜드보다 낮아, 수수료 차별에 대한 비판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정유섭 의원이 9일 백화점3사에게서 받은 자료를 보면 지난해 루이비통, 샤넬 등 해외명품 브랜드의 매출액은 3조1244억원으로 2015년 2조6577억원보다 17.6% 급증했다.

백화점별 해외명품 매출액은 신세계백화점이 1조1653억원으로 가장 높았고, 롯데백화점이 1조196억원, 현대백화점이 9396억원이었다. 지난해 3사 백화점의 순 매출액이 6조3194억원임을 감안하면, 49.4%로 절반 가량에 해당하는 셈이다.

이들 해외명품 브랜드가 매출액에 따라 임차 수수료로 백화점에 지급하는 판매수수료 금액도 지난해 4645억원으로 2015년 3679억원 대비 26.2%나 급증했다. 실질 판매수수료율은 14.9%이었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백화점 납품 중소기업 브랜드의 판매수수료율 23.1%, 대기업 21.4%보다 7~8%포인트 낮은 수수료가 책정된 셈이다.

특히 백화점 3사의 매출액 하위 10위까지의 국내 중소기업 브랜드의 실질 판매수수료율은 24.1%로 해외명품 브랜드보다 9.2%포인트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약정 수수료율에서도 국내 중소기업 브랜드가 최대 39.0%인 반면, 해외 명품 브랜드는 최저 9.0%로 무려 30.0%포인트 차이가 난다는 게 정 의원의 지적이다.

정 의원은 “해외명품 및 국내 브랜드 간 수수료 차별은 원가 비용에 근거해 책정되기 보다는 브랜드 협상력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라며 “해외명품 매출이 백화점 전체 매출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다 보니 백화점이 여타 국내 브랜드 수준의 판매수수료를 요구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유통산업에서 공정한 경쟁여건을 조성해야 할 책임이 있는 산업부가 백화점 판매수수료의 적정성 및 산정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