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회의장 사퇴해야” vs 野 “전례없는 정치공세, 될 리 없어”

by송혜수 기자
2022.09.30 10:06:57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 단독 가결에
국민의힘 “김진표 국회의장 사퇴권고안 제출할 것”
더불어민주당 “전례없는 일”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30일 김진표 국회의장에 대한 사퇴결의안을 제출한 국민의힘을 향해 “국회의장에게 정치공세를 한다”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와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
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치적이고 상징적인 제스처다. 사퇴권고안 같은 것이 국회에서 처리될 일도 없고 그런 전례도 없는 것 같다”라고 밝혔다.

여권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이 해외 순방 중 ‘혼밥’(혼자 먹는 밥)한 것을 지적하는 데 대해선 “당시 문 대통령의 순방 외교에 외교 참사라 규정하는 분들이 있었는지 모르겠다”며 “여당이 당시에 누군가에게 정치 책임을 물었어야 한다고 판단했다면 그렇게 했으면 될 일인 것 아니냐”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현지에 가서 아침 식사를 꼭 누구 상대국 인사들과 함께 먹어야 되는 것도 아니다”라며 “오히려 그 나라 대중들이 아침식사를 어떻게 하는지 직접 체험함으로써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을 훨씬 더 친숙하고 익숙한 사람으로 다가가게 만들었던 외교적 문화적 성과가 있었다. 혼자 밥먹었다 해서 외교 참사라고 얘기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다”라고 덧붙였다.

전날 송원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민주당이 법리적으로 자신이 없으니 탄핵소추는 못 하고 해임건의안을 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선 “해임건의안과 탄핵소추안을 혼동해서 하는 말”이라며 “정치적 책임을 묻기 위해 해임건의안을 낸 것으로 아직 (박 장관의) 불법, 위법이라고 볼만한 사안은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의 순방외교였기 때문에 외교 참사의 직접적 책임과 가장 큰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 그리고 그 대통령을 잘못 보조한 대통령실 참모들의 책임이 크다”라며 “하지만 대통령과 대통령실 참모들에게 국회가 직접적으로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방안이 없다”라고 했다.



특히 “사안의 핵심인 이른바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서는 대통령실의 해명이 자꾸 바뀐다”라며 “문제의 발언 영상이 보도된 뒤에 18시간, 13시간이 지나서 대통령실의 해명은 김은혜 홍보수석이 미국 의회의 의원들을 향한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국회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게 한 것이었다고 얘기했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사과를 하면 될 일을 한사코 ‘왜곡됐다 조작했다’라고만 주장하면서 터무니없이 야당과 언론에 책임을 뒤집어씌우려고 하고 있다”라며 “그러니 국민들도 다 손가락질하는 거 아니냐. 오죽하면 국민의힘의 유승민 전 의원이 코미디다. 국민을 개, 돼지 취급하는 것이라고 하는 이 격렬한 언사를 쏟아내겠냐”라고 반문했다.

이에 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러한 정국 경색을 풀기 위해선 대통령실이 이번 논란에 따른 문책 인사를 단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은혜 홍보수석은 미국 의회가 아니라 대한민국 국회를 향한 욕설이었다고 얘기했는데, 그분을 인사조치 하지 않고 야당에게 어떻게 넘어가라고 얘기할 수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29일 오후 국회 본관 계단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안에 항의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국민의힘은 30일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단독 가결한 민주당에 맞대응하기 위해 김진표 국회의장에 대한 사퇴권고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김미애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회의장은 민주당의 의장이 아니다. 정치적 중립 의무가 있고 의장으로서 합의 정신을 지켜야 한다”며 “의회민주주의를 지키고자 노력했어야 하는데 처음부터 민주당이 윤석열 정부 발목잡기에 당력을 집중하는 데 끌려다니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김 의장이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본회의에 상정한 것과 관련해 “이미 민주당이 정한 로드맵의 가운데에서 충실히 역할을 이행해 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적극적으로 (중재) 행위를 한 게 없다”고 밝혔다.

‘국회의장의 재량은 거의 없지 않은가’라는 진행자 질문에는 “상정을 안 하거나 의장으로서 발언하거나, 여야를 아우를 수도 있었다”며 “그냥 거수기를 하고 있겠다고 하면 국회의장으로서 문제가 (있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