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지성호, '김정은 사망설' 행태에 탈북민 인식 왜곡 염려"

by박지혜 기자
2020.05.03 15:45:59

"탈북자발 가짜뉴스" 비판 최강욱, 우려 나타내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여권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사망설’을 제기한 미래통합당 태영호, 미래한국당 지성호 국회의원 당선인을 비판하고 있는 가운데, 최강욱 열린민주당 당선인은 염려를 나타냈다.

최 당선인은 3일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태구민(태영호), 지성호 두 분이 김정은 사망설을 둔 행태로 인해 탈북하신 분들에 대한 인식이 왜곡돼 고착될까 염려된다”며 “어디에나 진짜는 있다”고 밝혔다.

이어 “새로운 민주주의와 통일을 위한 염원에 불타는 북녘 출신 시민을 응원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최 당선인도 “탈북자발 가짜뉴스가 국회를 통해 유포될 위험이 생겼다”며 두 사람을 비판했다.

지성호(왼쪽)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당선인과 태영호 미래통합당 서울 강남갑 당선인(사진=뉴시스)
탈북민 출신 태 당선인과 지 당선인은 그동안 김 위원장의 거동 불편설에 이어 사망설을 제기했으나, 전날 북한 매체들이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김 위원장의 모습을 보도하면서 비판 대상이 됐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전 국민이 힘겨운 상황에서 탈북자 출신 통합당 태영호 당선인과 미래한국당 지성호 당선인의 ‘가짜뉴스’가 대한민국을 또 한 번 혼란에 빠뜨렸다”고 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정부가 ‘김정은 사망설’을 공식 부인한 상황임에도 탈북자 신분을 이용해 가짜뉴스를 유포한 행위는 매우 부적절했다”며 “당신들을 따뜻하게 안아준 대한민국 국민에게 허위 정보와 거짓 선전·선동으로 답례한 것을 진심으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경 상근부대변인도 논평에서 “지성호·태영호 당선인은 무책임한 추측 발언으로 장사나 쇼를 한 셈”이라며 “허위 발언에 대한 근거를 명명백백 밝히지 못한다면 ‘관종’임을 입증한 것이나 다름 없다”고 힐난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인 민주당 김병기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이날 태 당선인이 “김정은의 건강에 아무 이상이 없었을까”라고 말하고, 지 당선인도 “속단하지 말고 지켜보자”고 발언한 것을 거론하며 “가짜뉴스 생산자들이 근거 없는 추가 의문을 제기한다”고 일축했다.

그는 “잘못에 대한 지적을 탈북민 전체에 대한 지적인양 일반화해 호도하고 왜곡하지 말라”고 쏘아붙였다.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당선인도 “사망설부터 후계자 운운까지 호들갑을 떨었던 일부 언론과 무책임한 정치인들의 행태에 씁쓸한 마음”이라며 “입법부 구성원은 최소한 지켜야 할 선이 있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북한 지도자 신상에 대한 자극적인 보도는 구시대의 행태일 뿐”이라며 “이제는 남북관계도 새로운 방식의 관계 맺음이 필요하다. 우선 남북 공동 방역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더불어시민당 당선인도 페이스북 글에서 “마치 자신이 직접 북한에 가서 보고 온 사람처럼 가짜뉴스를 유포하던 언론과 정치인들은 국가적 망신이란 것을 깨달았다면 앞으로는 제발 자제하라”고 말했다.

또 이연기 민생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탈북 의원들의 경솔한 언급은 남북관계에 불필요한 나비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며 “겸손하고 균형 있는 의정 활동을 하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