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측, 황교익 자진사퇴에 "이재명도 지사직 사퇴해야"

by김민정 기자
2021.08.20 09:47:35

이재명 측 "황교익에 송구할 따름..이낙연 고마워"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경기관광공사 사장으로 내정됐던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가 자진 사퇴한 것을 두고 이재명 경기지사를 겨냥하면서 “본인의 지사직 사퇴를 통해 지사찬스 논란의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윤 전 총장 대선 캠프의 김병민 대변인은 20일 논평을 통해 “황교익씨 인사논란은 보은 인사에 친일 공방, 여당 대선후보를 향한 저주성 막말에 이르기까지 짧은 시간 동안 정치 막장극의 진수가 무엇인지 확실히 보여줬다”며 이같이 밝혔다.

황씨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경기관광공사 사장 후보자 자리를 내놓겠다”면서 “소모적 논쟁을 하며 공사 사장으로 근무를 한다는 것은 무리”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황씨는 “경기관광공사 사장이 되면 하고 싶은 일이 있었다. 신나게 일할 생각이었다. 그러나 도저히 그럴 수 없는 환경이 만들어졌다. 중앙의 정치인들이 만든 소란 때문”이라며 “이미 경기관광공사 직원들이 많은 피해를 입고 있는 듯하다. 폐를 끼치고 싶지 않다”고 덧붙였다.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씨(왼)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황교익TV)
이날 김 대변인은 “그가 스스로 물러난 뒤에도 뒷맛이 영 개운치가 않다. 그의 질서있는 퇴진을 둘러싸고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모든 일이 일사천리로 정리된 것 같은 상황 때문”이라며 “난마처럼 얽힌 복잡한 문제를 단칼에 풀어낸 주역은 이해찬 전 대표의 몫이었다. 그가 친문 상왕에 그치지 않고 친명 상왕으로 확실한 존재감을 부각시킨 장면”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본사건 해결에는 범여권 진영을 대변하는 강력한 스피커 김어준씨의 진가도 빠지지 않았다”며 “그가 방송에서 이낙연 캠프의 사과 필요성을 설파하자 이 전 대표가 직접 황교익씨와 관련해 사과에 나섰다. 국무총리와 집권당 대표를 지낸 대권주자조차 뒷걸음질 치게 만드는 팬덤정치의 위력을 다시 한번 과시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또 “서른 번이 넘도록 야권의 동의 없이 장관급 인사 임명을 강행했던 문재인 정권의 DNA는 친문, 비문을 가리지 않고 승계돼 나타난다”며 “‘미개한 사회’ 운운하며 국민 무시 망언을 쏟아낸 인사에게 여권의 핵심 정치인들이 극진한 대접으로 양해를 구하는 모습은 마치 블랙 코메디의 한 장면을 보는 듯하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그는 “황씨 인사 파동은 이재명식 인사 철학을 선명히 보여주는 예고편에 가깝다. 그가 정권을 잡게 되는 순간 지금 잠시 한발 물러선 황씨는 보이지 않는 손들과 함께 더 큰 무대로 화려하게 복귀할지 모른다”며 “국민의 눈높이 위에서 진영의 정치 이익을 우선하는 인사행태가 반복된다면 실패한 정권의 전철을 답습하는 그 이상 어떤 의미가 있겠는가”라고 했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이 지사는 황씨 자진 사퇴로 인사 파동 사태를 어물쩍 넘어갈 것이 아니라 본인의 지사직 사퇴를 통해 지사찬스 논란의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며 “더 얼마나 많은 보이지 않는 손들이 대선을 앞두고 경기도 인사권자 뒤에 숨어 있을지 국민의 걱정이 크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캠프에서 전략기획위원장을 맡고 있는 민형배 의원은 황씨의 자진사퇴를 두고 “송구할 따름”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 의원은 사실상 황씨에게 사과했던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에게도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그는 “이낙연 후보님 사과해주셔서 고맙다”며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님 갈등 해소의 길을 열어주셔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정치적인 것’의 속성이 무엇인지,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이 과정에서 선거캠페인은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지 다시 생각하는 아침”이라며 “황교익님 고맙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