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서훈, 서해 피살 사건 입장번복 배후"

by김화빈 기자
2022.06.27 09:47:09

"서훈, 연구원 하려면 J-1비자로 나가야 하는데 관광비자로 급히 나가"
국민의힘, 국정조사-국회 특위 구성으로 압박 수위 높여

[이데일리 김화빈 기자]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태스크포스(TF) 단장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국방부가 ‘시신소각 만행’ 입장에서 ‘공동조사 필요’ 입장으로 선회한 것 관련 “핵심 배후는 서훈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라고 주장했다.

서해 공무원 피살 유가족 (사진=뉴스1)
하태경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최근 미국 가 있는데 아무런 입장발표 안 하고 침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 의원은 “제보를 받았는데 원래 연구원으로 활동하기 위해선 J-1비자로 나가야 되는데 관광비자로 급히 나갔다고 하더라”라며 “(출국시점은) 얼마 안 됐다. 하도 죄 지은 게 많아서 정권 바뀌면 바로 미국 가겠다고 생각한 것 같다”고 밝혔다.

앞서 국방부는 사건 발생 이틀 후인 2020년 9월 24일 “북한군 단속정이 상부 지시로 실종자에게 사격을 가한 것으로 보이며 방독면을 쓰고 방호복을 입은 북한군이 시신에 접근해 불태운 정황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하루 뒤 북한이 숨진 공무원에 대해 “불법 침입자가 사살된 것으로 판단했다. 침입자가 타고 있던 부유물은 해상 현지에서 소각했다”며 “북남 관계에 재미없는 작용을 할 일이 발생한 데 대해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고 밝히자 국방부는 27일 “시신 소각이 추정되며,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 공동 조사가 필요하다”고 한 발 물러섰다.

이와 관련 하 의원은 “(국방부의 입장이 바뀐) 27일 청와대 안보실 사무처 명의로 국방부로 ‘(시신 소각을) 단정하지 마라’는 내용의 지침이 내려온다”며 “북한이 아무런 근거도 제시하지 않고 일종에 거짓선동에 가까운 (입장문을 밝힌 건데) 그걸 존중하고 대한민국 국방부의 입장을 바꾸게 했다. 건 굉장히 심각한 진짜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서훈 전 실장을 거듭 규탄했다.

그러면서 “서 전 실장이 입장을 밝히면 된다. 왜냐면 그분이 주재한 회의에서 변화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TF는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국방부·해경도 확신하지 못한 월북 판단은 청와대를 거치자마자 불변하는 사실로 둔갑했다”며 “정부 기관은 청와대의 으름장에 납작 엎드려 사건과 아무 관계 없는 희생자의 사생활과정신 상태를 왜곡해 월북으로 몰아갔다. 몇몇 증거는 월북을 정당화하려고 조작되기까지 했다”면서 국정조사와 특위 구성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