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내 급여부터 100% 반납" 노조 급여반납 동참 호소

by이재운 기자
2017.03.29 08:30:21

노조에 10% 급여 반납 동의 촉구 메시지
"단기유동성 극복하고 작고 단단한 회사로"
P플랜 실행 막고 회사 생존 의지 강조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정성립 대우조선해양(042660) 사장이 “자신의 급여부터 100% 반납하겠다”며 구성원의 고통 분담 참여를 호소했다.

정 사장은 29일 사내 방송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정 사장은 “회사는 올해 최대 3조원의 자금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행히, 자금 부족은 9월까지 증가하다가 선박이 인도되면서 차차 감소하기 시작하여 내년 말에는 균형을 이루리라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2015년 4조2000억원을 지원 받을 당시에는 회사 자체의 부실이 문제였지만, 이번에는 단기적인 유동성 문제가 주요 원인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이 고비만 넘기고 우리가 이미 약속한 자구계획을 성실히 이행한다면 우리 회사는 흑자 전환해 규모는 작아졌지만 단단한 회사로 재 탄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에 대주주와 채권단이 계획하고 있는 2조 9000억원 추가지원의 전제조건은 우리 자신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손실분담”이라는 점을 상기시키며 “만약 어느 한쪽이라도 손실분담을 받아들이지 않아 추가 지원의 전제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채권단은 즉시 P플랜을 추진”하는 점을 언급했다. P플랜은 기본적으로 법정관리와 같기 때문에 실행될 경우 인력·설비 감축 등 보다 강제적이고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실행되면서 건조 계약 취소 등 회사의 생존 여부를 알 수 없는 상황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이어 “이번 추가지원이 이뤄질 경우, 우리 회사의 모습은 부채비율은 300% 이하로 대폭 개선되고 수익성 높은 LNG선과 경쟁력 있는 특수선 건조를 통해 흑자를 내는 작지만 알찬 회사로 재 탄생할 수 있다”고 말하며 “이제 외부 이해관계자의 손실 분담을 요청하기에 앞서 국민은 우리가 어떤 결단을 내리는지 주시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언급했다.

올해 초 “이제는 희망이다”라는 화두를 제시한 점도 상기시키며 “지금이야말로 어두운 터널에서 빠져 나와 희망으로 나아갈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의 2조9000억원 지원 조건이 무쟁의·무분규 지속, 전 직원 임금 10% 반납을 포함한 총액 인건비 25% 감축 등을 포함하고 있음을 지적하며 “임직원들에게 추가 고통분담을 간청하기에 앞서 저부터 급여 전액을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정 사장은 “외부에서는 우리를 혈세 먹는 하마라고 한다”며 “하루 속히 이러한 상황이 종결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우리 함께 고통분담에 나설 것을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급여 10% 반납에 대해 아직 동의하지 않은 채 4자 협의체(노·사·정+채권단)를 통한 대화 창구 개설을 요구하고 있다. 또 이미 복지수준이 10년 전으로 후퇴했다는 점을 내세우며 회사의 급여 반납 요구에 대한 내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정부는 임금 반납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지원계획을 철회하고 P플랜을 통한 구조조정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