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자영 기자
2014.03.23 14:42:09
기존모델 활용시 개발비용 줄어 '효율적'
전기차 전용 모델, 마케팅 차별화 '용이'
[이데일리 김자영 기자]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시장을 놓고 한판 붙는다. 전기차 모델을 별도로 출시해 전략을 집중하는 회사가 있는가하면 기존의 볼륨 모델을 활용해 개발비용을 줄이는 회사들도 있다.
기존 모델로 전기차 시장에 뛰어든 회사는 폭스바겐과 기아자동차(000270)다.
폭스바겐은 기존에 갖고 있던 대중성을 전기차 시장에서도 활용할 계획이다. 주력 모델인 골프를 그대로 전기차에 가져가 쓰기로 하고 양산에 들어간다. 오는 5월 독일에서 선보인 이후 점차 출시 국가를 늘려갈 예정이다. e-골프의 독일 내 출시 가격은 3만4900유로로, 기존 골프 TDI와 비교해 3000유로(약 447만원)밖에 차이나지 않는다.
폭스바겐과 마찬가지로 기아차도 기존 인기 모델을 전기차로 내놨다. 국내와 미국 등에서 인기가 높은 박스카 쏘울에 전기배터리 모듈을 넣어 디자인 변경을 거의 하지 않고 원래 모습 그대로 내놨다.
두 회사는 기존 차량을 활용한 만큼 투자비용을 크게 줄였다. 토마스 리버 총괄 폭스바겐 총괄 책임자는 “폭스바겐은 전기차를 최대한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길 원한다”며 “전체적인 비용 증가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모델을 활용하는 것이 더 맞다고 판단했다”고 소개했다.
두 회사의 전기차 모두 친숙한 모델로 개발비용을 줄였다. 하지만 내연기관을 기본으로 하는 차체 디자인에 전기차 배터리 모듈을 적용해 전기차 전용 모델보다 완성도면에서 떨어질 수밖에 없다. 또 같은 디자인의 내연기관 차와 마케팅면에서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는 것도 부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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