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가들의 투자비법] 김동조소장의 "주식홀로서기"

by공정태 기자
2012.12.24 11:14:20

- 특집 "실패학습이 최고의 스승이다"

[이데일리 공정태 PD] 올해 연말을 맞아 “대가들의 투자비법”에서는 한주 동안의 특집을 준비했다. 24일(월)은 김동조 소장의 “실패학습이 최고의 스승:3억 손실 K씨의 13가지 실패원인 분석”,25일(화)은 임상현 전문가의 “성공투자가 보이는 주도주 사이클 매매기법”, 26일(수)은 장상훈 전문가의 “서바이벌 투자로드맵 2013년 GO-STOP”, 27일(목)은 배찬수 전문가의 “2013년 파생재테크로 성공하는 전략”, 27일(금)은 “나도 세계 제일의 외환딜러다”가 방송된다.

오늘은 이데일리ON(http://on.edaily.co.kr/)의 김동조 소장이 출연해서 “실패학습이 최고의 스승이다”는 주제로 강의를 한다. 김 소장은 “실패를 배척하거나 죄악으로 여기는 것 보다는 성공의 자산으로 소중이 여기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개인투자자들이 손실을 많이 보는 여러가지 이유중에 “본전에 대한 미련이 더 큰 손실을 부른다”고 김 소장은 강조한다. 김 소장은 “주식투자는 자신만의 확고한 매매원칙이 없이 감정매매를 하게되면 더 큰 손실을 볼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말한다.



또 조금의 수익으로 자신감을 얻어 투자금을 갑자기 늘리는 것도 피해야 할 투자형태라고 말한다. 김동조 소장은 “이상하게도 주가가 크게 오른 지난 2~3년 동안 집중적으로 손실을 본 개인투자자들이 많다”고 설명한다.

특집으로 진행되는 “대가들의 투자비법”에서는 이러한 원인들을 사례와 함께 분석해서 2013년에는 개인투자자들이 성공투자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대가들의 투자비법”은 매일 저녁 7시 케이블방송, 스카이라이프525번, IPTV를 통해서 생방송된다.(다시보기 http://tv.edaily.co.kr/e/specia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