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감염' 트럼프 측근 "내가 틀렸다, 마스크 꼭 써야"

by황효원 기자
2020.10.17 19:20:33

마스크 경시한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 주지사 성명 발표
코로나19 확진 후 중환자실 다녀와 뒤늦은 반성
"내가 틀렸다…마스크 꼭 써야" 뒤늦은 후회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측근으로 마스크 착용을 소홀히 해왔던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 주지사가 “내가 틀렸다”며 뒤늦은 반성문을 써냈다.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 주지사 (사진=AP)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크리스티 전 주지사는 전날 미국민들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에서 “나는 백악관에 들어갈 때, 나를 비롯한 모든 사람들이 매일 검사를 받기 때문에 안전지대로 들어간다고 믿었다”며 “내가 틀렸다”고 말했다.

크리스티 전 주지사는 지난달 말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에이미 코니 배럿 연방대법관 후보자 지명식에 참석했다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10여명 중 한 명이다. 천식, 과체중 등 합병증 위험 요소를 가진 그는 지난 3일 뉴저지주 병원에 입원했고, 중환자실에 7일간 머물렀다.

크리스티 전 주지사는 서한에서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권고를 따라 9월 말 백악관 로즈가든 행사에 참석했을 때나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후보 1차 토론 준비를 도왔을 때 마스크를 썼어야 했다고 인정했다.

그는 “에이미 코니 배럿 지명식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것은 내 잘못이다. 대통령 및 팀과 함께한 토론 준비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일은 내 잘못”이라며 “내 경험이 미국민들한테 어디에 있든지 CDC 지침을 따르고, 자신과 타인을 지키기 위해 마스크를 써야 한다는 점을 알려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크리스티 전 주지사는 “렘데시비르와 일라이릴리의 단일 클론 항체 칵테일 제조업체들이 특별한 치료법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줬다”며 의료진에 감사를 표한 뒤 “이 모든 요소가 오늘의 건강회복에 기여했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누구도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을 기뻐해선 안 되고, 감염되거나 다른 사람을 감염시키는 데 대해 무신경해선 안 된다”며 “아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며, 그 영향은 극도로 무작위적이고 치명적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크리스티 전 주지사는 지난 5월 “무엇을 하든지 간에 사망자는 나온다”며 주 당국에 빠른 경제활동 재개를 촉구해 비판받았다. 하지만 코로나19에 감염된 뒤 크리스티 전 주지사는 태도가 바뀌었다.

그는 “이건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일”이라며 “감염 영향은 예상할 수 없고 치명적일 수 있다. 누구도 바이러스에 걸리거나 다른 사람한테 전염시키는 일에 무신경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크리스티 전 주지사는 “모든 공직자는 정당이나 지위와 관계없이 미국민들이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쓰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매일 자주 손을 씻도록 장려해야 한다”며 “그와 동시에 우리는 이러한 지침에 따라 국가를 재개방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