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과 여름 사이 그 눈부신 시간을 걷다

by조선일보 기자
2008.06.20 10:06:36

빙하와 초원 사이 스위스 알프스 트레킹

[조선일보 제공] 눈(目)을 들어보니 머리에 흰 눈을 인 거봉(巨峰)들이 우뚝 솟아있다. 눈을 아래로 내려보니 이번엔 초록의 향연이다. 소들이 한가로이 풀을 뜯고 있는 목초지는 산의 정상부와는 완전히 다른 광경. 겨울과 여름, 빙하와 초원…. 양립할 수 없는 풍광을 한 장소에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것은 알프스 트레킹의 매력이다. 특히 융프라우(4158m) 아이거(3970m) 등 4000m급 고산이 즐비한 인터라켄에는 자연뿐 아니라 역사와 과학이 깃든 100년 된 산악열차, 현대적 레포츠를 만끽할 수 있는 트레킹 코스가 76곳이나 있다.

▲ 조선영상미디어 허재성 기자 heophoto@chosun.com
■융프라우 빙하트레킹

한 여름에 눈을 밟는 즐거움은 남다르다. 그것도 빙하 위를 걷는 것이라면 신비감은 더욱 커진다. 인터라켄에선 반팔 셔츠를 입고 도심을 활보하다가 불과 두시간여 만에 겨울여행이 가능하다.

지난 5월 24일 아침, 인터라켄오스트역을 출발한 산악기차로 산기슭을 오르고 암벽을 뚫어 만든 터널을 지나 도착한 곳은 해발 3454m의 융프라우요흐 전망대. 융프라우와 묀히 두 봉우리 사이에 있는 융프라우요흐 정상 밑에 동굴을 파서 조성한 이곳은 유럽에서 가장 높은 전망대여서 'Top of Europe'이라는 별칭을 달아놓았다. 전망대에선 한국의 컵라면이 인기식품이다. 열심히 컵라면을 먹고 있는 인도 관광객이 눈에 띄었다.

빙하지대 출구로 나가자 알프스 최대인 알레취 빙하가 반긴다. 오전 10시, 기온은 영하 6도. 인터라켄의 낮 온도가 영상 25도를 오르내리는 것과 비교하면 타임머신을 타고 이동한 셈이다. 정상 부근 빙하의 두께는 자그만치 700m. 이곳에서 계곡을 타고 서서히 내려가는 빙하의 길이는 22㎞로 알프스에서 가장 길다. 이 일대는 알프스 지역에서 유일하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맑은 날이면 저 멀리 프랑스와 이탈리아까지 보인다.

트레킹 목표지점은 3.5㎞ 떨어진 묀히요흐 산장. 묀히 산봉우리 밑 기슭에 있다. 해발고도가 출발지점보다 196m밖에 높지 않아 길은 완만한 오르막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출발 직후부터 눈발이 날리기 시작했다. 고산지역이라 숨이 차다.10m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눈발이 거세 천천히 걸어야 했다. 빙하트레킹은 날씨가 변덕을 부리고 눈(雪)에 반사되는 햇빛이 강하기 때문에 눈 위를 걸을 수 있는 신발과 방한복, 선글라스 등을 갖추어야 한다. 가끔씩 바람이 멎고 눈구름이 걷힐 때면 산은 신비로운 자태를 살짝 보여준다. 새 한 마리가 머리 위를 난다. 이렇게 높은 데까지 먹이를 찾으러 왔나?

1시간여 만에 도착한 산장 앞 암벽에는 고드름이 잔뜩 달려있다. 일행 모두는 고드름을 따다가 목을 축였다. 산장에 들어서자 먼저 온 외국인 등산객이 미소로 반겨준다. 커피를 주문하자 여 주인이 막걸리 사발 같이 커다랗고 둥근 그릇에 커피를 가득 담아주며 "베르크 카페(산악 커피)"라고 웃었다. 커피 한잔(3.5스위스프랑·3600원)에 피로감이 단번에 날아갔다. 출발지 주변 만년설 위에서는 눈썰매, 개썰매, 설원골프, 스키, 스노보드도 즐길 수 있다.

■'아이거 북벽'도 함께 즐기자

융프라우 산악열차는 클라이네샤이덱(2061m)역을 거쳐 아이거글레쳐(2320m) 역을 지난 직후 터널로 들어간다. 두 역 사이의 코스는 인터라켄의 3대 거봉인 융프라우, 묀히, 아이거를 코앞에서 감상할 수 있어 융프라우 트레킹의 진수로 꼽힌다.

아이거글레쳐에는 역사가 담긴 숙박시설 '아이거글레쳐 가스트하우스'가 있다. 건설에만 16년이 걸려 1912년 완공된 철도공사 당시 주요 기술자의 숙소였던 이곳에는 설계자 아돌프 구에르첼러가 기거했던 방을 보존해 객실로 활용하고 있다. 방에는 그가 애용했던 망원경 등이 그대로 있다. 객실 창문을 열면 깎아지른 듯한 절벽으로 유명한 '아이거 북벽'이 오연(傲然)히 서 있다. 아침에 하산 트레킹을 시작했다. 오른쪽으로 돌아보면 아이거, 왼쪽 뒤론 융프라우다. 융프라우 정상의 눈이 햇빛을 받아 반짝인다. 검은색의 암벽과 산을 감싸고 있는 흰 눈이 빚어내는 산세에 압도되었다. 그 장엄한 풍경에 발걸음을 몇 번이나 멈출 수밖에 없었다.

눈이 녹은 흙길은 쿠션처럼 부드럽다. "꽃이네!" 누군가 흙 위에서 야생화를 발견하곤 탄성을 질렀다. 이름은 알 수 없지만 겨우내 두터운 눈 밑에서 숨죽였던 야생화가 질긴 생명력을 보여준다. 알프스의 야생화는 600여 종이나 된다. 잔설이 쌓인 길에는 눈이 꽤 깊은 곳도 있었다. 눈 위를 조심스럽게 가던 중 갑자기 왼쪽 다리가 쑥 빠졌다. 거의 허벅지까지 빠진 다리를 빼내느라 진땀을 흘려야 했다. 눈이 없는 여름철에는 1시간 거리이지만 눈 위를 헤치고 가느라 30분 더 걸렸다.

>> 인터라켄 가는 방법

융프라우 일대 트레킹을 즐기려면 일단 인터라켄으로 가야 한다. 비행기로 스위스 취리히나 베른까지 간 뒤 기차나 자동차로 이동한다. 인터라켄에서 며칠 머무른다면 주요 철도와 케이블카를 무제한으로(융프라우요흐전망대는 1회 왕복) 이용할 수 있는 3일짜리 티켓을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다. 융프라우철도 한국지사인 동신항운(www.jungfrau.co. kr)이나 일반 여행사에서 취급한다. 가격은 어른 190스위스프랑(약 19만5400원), 15세 이하는 50스위스프랑(약 5만1400원). 현지에서는 이용 구간이 일부 다른 6일짜리 티켓을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