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빅스비, 업데이트로 추가된 6가지 신기능

by이재운 기자
2017.06.29 07:51:17

음성 명령으로 금융거래부터 오늘의 운세까지
사용자 흥미 더하는 요소도 반영해 제공 시작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올해 갤럭시S8과 함께 모습을 드러낸 삼성전자(005930) 인공지능(AI) 비서 ‘빅스비(Bixby)’는 이후 업데이트를 거쳐 더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에게 보다 재미있고 유용한 경험을 주는데 초점을 맞춰 6가지 기능이 추가됐다. 삼성전자는 지속적으로 고객들의 피드백을 접수해 빅스비의 성능을 계속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빅스비, 송금을 부탁해

가장 먼저 소개된 기능은 삼성페이와 연계한 빅스비 은행 서비스다. 빅스비를 통해 금융거래에 대한 음성 명령을 내리면, 삼성페이가 지원하는 금융 서비스와 연결돼 실행이 이뤄진다. 현재 △우리은행 계좌조회, 이체, 환전 △신한은행 계좌조회, 이체 △KEB하나은행 계좌조회, 이체, 환율조회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입출금 계좌와 해당 은행의 생체 인증 서비스를 등록해두면 “○○은행 계좌에서 엄마한테 5만원 이체해줘”라는 한 마디 만으로 은행, 계좌 별칭, 금액 등 필수 정보가 한 번에 입력되고, 삼성 패스를 이용해 본인 인증도 쉽게 할 수 있다.

삼성 빅스비 은행서비스 사용화면 예시 삼성전자 제공

◇쉽고 빠른 단축 명령어와 일반 지식검색

자주 쓰는 명령어는 단축 형태로 지정할 수 있는 ‘단축 명령어’ 기능도 눈길을 끈다. 가령 “오늘 서울의 날씨 알려줘”라는 말을 “날씨고고”로 설정하면 복잡하고 길게 말할 필요 없이 원하는 정보를 바로 볼 수 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나 운전·회의 등 말을 길게 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일반 지식을 묻는 명령어에는 자동으로 웹 브라우저로 연결해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일반 지식 검색’ 서비스도 있다. 굳이 검색하라는 명령을 하지 않아도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이를 보여주는 기능이다. 어제 프로야구 경기 결과를 물으면 최종 점수는 물론 승리·패전 투수나 경기 중 에피소드까지도 살펴볼 수 있는 셈이다.

◇재미로 보는 오늘의 운세

“오늘의 운세를 알려줘”라고 빅스비에 명령하면 사용자의 띠에 맞춰 운세를 보여준다.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의 운세가 궁금하면 ‘89년생 운세’, ‘개띠 운세’처럼 출생연도나 띠를 넣어 명령하면 된다. 당일 운세는 물론 주간, 월간, 연간 운세도 보여준다.

삼성 빅스비 새로운 기능 화면 예시 삼성전자 제공

◇레벨 제도-실험실, “사용할 맛 나게 하네”

빅스비를 사용하면 할수록 경험치가 쌓이는 ‘레벨 제도’는 사용자의 흥미를 더해주는 요소다. 마치 게임을 하듯 경험치를 모아 레벨을 높일 수 있고, 레벨에 따라 특별 스킨을 제공한다. 경험치(XP)를 올리려면 △빅스비로 전화를 걸거나 메시지를 보내고 △설정을 변경하고 △빅스비에게 피드백을 주고 △빅스비에게 더 좋은 답변을 제안하면 된다.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시범 서비스를 선보이는 ‘빅스비 실험실’도 주목할 만하다. 5월 빅스비 보이스 출시 당시 실험 단계였던 △밀크(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삼성 인터넷 △삼성페이 등이 실험실 평가를 거쳐 공식 서비스로 등장했다. 현재도 캘린더, 이메일 등 각종 삼성 기본탑재 앱의 개선된 버전과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다른 업체의 앱도 평가와 피드백을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