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스만 공격축구, 절반의 성공...수비 조직력 숙제 남겨

by이석무 기자
2023.03.28 22:58:34

2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한국과 우루과이와의 축구 대표팀 평가전.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손흥민에게 작전을 지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데뷔 무대였던 3월 A매치 2연전을 1무 1패로 마무리했다.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축구 대표팀은 2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우루과이와의 평가전에서 1-2로 패했다. 지난 24일 울산에서 열린 콜롬비아와 평가전에 2-2 무승부를 기록한 클린스만 감독은 첫 승 달성을 다음 경기로 미뤘다.

비록 2연전 결과는 1무 1패였지만 클린스만 감독의 축구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남미의 강호 콜롬비아, 우루과이를 상대로 끌려다니지 않고 주도했다. 상대 팀 전력이 100%가 아니었다고는 해도 한국보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에서 앞선 세계적인 강호와 맞서 이 정도 경기력을 발휘한 것은 고무적이었다.

콜롬비아전에선 초반에 상대 수비를 무너뜨리면서 2골을 기록했다. 우루과이전에선 1골에 그쳤지만 VAR로 2골이 취소된 점을 감안하면 역시 공격 결정력이 나쁘지 않았다.

부임 후 선수들과 함께 호흡을 맞춘 시간은 짧았지만 클린스만 감독의 축구는 명확했다. 적극적으로 골을 노리는 공격축구였다. 대표팀과 소속팀에서 주로 왼쪽 측면 공격수로 나섰던 손흥민을 가운데에 배치하고 프리롤 역할을 맡겼다. 손흥민의 체력적인 부담을 덜어주는 동시에 공격적인 강점을 극대화하겠다는 의지였다. 실제로 그전보다 공격에 집중했던 손흥민은 콜롬비아전에서 멀티골을 기록했다.



하지만 공격에 더 무게를 두다 보니 수비에선 아쉬운 모습이 그대로 노출됐다. 2골을 먼저 넣고도 이후 2골을 실점해 승리를 날렸던 콜롬비아전에 이어 이날도 멀티골을 실점했다. 2골 모두 세트피스에서 실점했다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았다. 집중력에서 문제를 노출했다. 선수를 놓치는 실수를 범하면서 골을 헌납했다.

전반 10분 선제 실점 때는 196cm 장신 센터백 세바스티안 코아테스(스포르팅)를 견제하는 선수가 아무도 없었다. 1-1 동점이던 후반 18분 결승골을 내줄 때도 호아킨 피케레스(파우메이라스)의 왼발 슛을 골키퍼 조현우가 막았지만 쇄도하던 마티아스 베시노(라치오)를 그대로 놔뒀다.

물론 클린스만 감독이 아직 선수 파악을 하지 못한 상태고 훈련 시간도 짧았다. 세트피스 수비 조직력을 정교하게 맞출 여유가 없었던 것도 사실이다. 클린스만호의 특징과 장단점을 확실히 알게 됐다는 것은 이번 A매치 2연전의 수확이라고 할 수 있다.

클린스만 감독은 경기 후 인터뷰에서 “세트피스로 두 골 실점했지만, 축구의 일부분이기에 크게 걱정은 없다”며 “발베르데 슈팅과 프리킥 말고는 위협적인 상황이 없었고 수비를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격적으로 나갈 때는 자유롭게 기량을 펼쳐주길 바란다”면서 “지면 기분이 좋지는 않지만 경기력은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클린스만 감독의 공격 축구가 더 빛을 보기 위해선 그만큼 수비에 대한 대책도 필요해 보인다. 결과를 만들지 못하면 아무리 화려한 공격 축구도 소용없다. 앞으로 클린스만 감독이 펼칠 한국 축구가 어떤 그림을 그릴지 더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