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창원·반월시화 2곳 스마트 선도 산단으로 키운다

by김형욱 기자
2019.02.20 08:30:00

올 한해 국비 2000억원 이상 집중 투자키로
입주사 데이터 분석 공단 연계 솔루션 제공
편의·복지시설 확충 및 신규 창업공간 조성

2019년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로 선정된 반월국가산업단지 전경. 한국산업단지공단 제공
[세종=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올해 창원과 반월·시화(경기 안산) 국가산업단지 2곳에 국비 2000억원 이상을 투입해 스마트 선도 산단으로 키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민관합동 산단 혁신 추진협의회를 열고 이 두 곳을 스마트 선도 산단으로 최종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12월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스마트 제조혁신 보고회’에서 2022년까지 스마트 선도 산단을 10곳을 조성해 스마트 산단의 전국 확산의 거점으로 삼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에 처음 선정한 2개 산단에 올 한해만 총 2000억원 이상을 투입해 이 계획을 현실로 옮긴다.

스마트 산단은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해 산단 내 입주공장 데이터와 산단 내 다른 자원의 데이터를 연계해 전체 생산성을 극대화하게 된다. 개별 공장의 스마트화와 별개로 생산성을 15% 추가로 높이고 원자재 공동구매를 통해 원가도 약 30%까지 절감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산단 내 창업이나 신산업도 활성화해 좋은 일자리 증가도 꾀한다.

정부는 이를 위해 입주 기업의 제조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조 데이터 센터를 설립하고 산단 내 유휴자원과 공유 가능한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한 공유경제 플랫폼을 구축한다. 산학연이 함께 하는 미니 클러스터나 관련 연계사업도 추진한다.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 구현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이와 함께 기숙사나 오피스텔, 임대주택 등 주택과 문화센터, 공동어린이집, 체육관 등 문화·복지시설도 확충할 계획이다. 휴·폐업공장 리모델링 해 창업공간(스마트 창업센터)와 열린 연구실(오픈 랩)도 만든다. 산단 입주업종 제한하지 않는 네거티브 존을 시범 도입하거나 규제 샌드박스(임시·시범허용 특례) 우선 검토 혜택도 줄 계획이다.



정부는 첫 스마트 선도 산단 2곳 선정을 위해 전국 44개 국가 산단을 조사하고 민간 자문단의 평가를 거쳐 창원과 반월·시화를 확정했다.

창원 산단은 기계·전자 등 주력업종이 집약돼 있고 대학이나 기업 연구소가 많다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지방자치단체(지자체)가 자체 예산을 확보했을 정도로 스마트 산단에 대한 의지가 크다는 점도 선정 이유로 꼽혔다. 이곳에는 기계·전자 대기업을 중심으로 2500여 기업에 12만4000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다.

반월·시화는 제조업의 근간인 부품 업종이 모여 있고 중소기업 근로자가 밀집한 만큼 스마트화에 따른 파급 효과가 크다는 게 주된 선정 이유다. 이곳엔 중소 부품사를 중심으로 1만9000여 기업에서 25만6000명이 일한다.

정부는 즉시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나선다. 또 2022년 10개 스마트 선도 산단 조성이란 계획에 맞춰 올 하반기 내년도 스마트 선도 산단을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스마트 산단은 4차 산업혁명 기술 중에서 우리나라가 치열한 세계 선도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분야”라며 “제조업과 지역 경제가 어려운 현 상황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 구현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