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박성의 기자
2017.08.31 06:05:00
이커머스 '최저가'로 상품 판매하자
가격경쟁력 저하 우려한 대형마트
셀러에게 "이커머스에 가격 높이라고 요구하라" 압박
참여연대 "명백한 불공정거래…공정위 나서야"
[이데일리 박성의 기자] 대형마트와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계 간 가격경쟁이 격화하면서 온·오프 유통채널에 상품을 납품하는 중간거래상(셀러)들이 고민에 빠졌다. 이커머스가 특가 판매에 열을 올리는 사이, 가격경쟁력이 뒤쳐질 것을 우려한 대형마트가 셀러에게 “이커머스가 (대형마트보다) 싸게 제품을 팔지 않게 전화를 넣어 달라”며 압박을 가했다는 제보가 줄을 잇고 있다. 일부 셀러들은 이 같은 요구를 들어주지 않을 시 거래가 끊길 것을 우려해 실제 이커머스 상품기획자(MD)에 판매가를 높여달라 요청하기도 했다.
대형마트와 이커머스에 가공식품을 납품하는 김지만(가명) 씨는 지난 6월 마트 관계자로부터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관계자는 다짜고짜 “이렇게 장사하면 거래 못 한다”며 김씨를 쏘아붙였다. 내용인즉슨 김씨가 납품하는 가공식품이 이커머스에서 마트보다 100원 더 싸게 팔리고 있는데, 김씨가 온라인몰에 더 낮은 가격으로 물건을 납품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었다. 김씨는 이커머스가 자체적으로 가격을 내린 것으로 계약내용은 마트와 동일하다고 항변하자, 마트 관계자는 “그럼 (이커머스 업체에) 직접 전화를 해서 가격을 (마트 수준으로) 올려달라 강하게 얘기하라”며 전화를 끊었다.
김씨는 “판매 가격을 결정하는 권한이 납품업체에 없는 것을 알면서도 마트에서 거래를 볼모로 이커머스 판매 가격을 올리라고 요구한다. 일종의 ‘갑질’이다”라며 “억울하지만 그쪽(마트)과의 계약규모가 이커머스보다 훨씬 크기에 항의조차 할 수 없다. 요즘은 온라인상에서 내 물건이 싸게 팔리면 또 (마트) 전화를 받을까 불안하다”고 토로했다.
이커머스 셀러들은 이 같은 사례가 비일비재하게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이커머스와 마트에 생활용품을 납품하는 손정모(가명) 씨는 “마트 측에서 말하기를 만약 이커머스에 당신 상품이 싸게 팔리면 책임도 당신이 져야한다고 하더라”며 “숫자(가격) 때문에 불편한 상황이 생기지 않게 조심하라고 하는데 사실상 협박 같았다”고 전했다. 실제 손씨는 이커머스 MD에게 전화해 가격을 올려달라고 부탁하는 게 껄끄러워 다음 달부터는 이커머스에 상품을 납품하지 않기로 했다고 털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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