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페이먼츠, 3세대 웹표준 HTTP/3 도입..."PG업계 최초"

by임유경 기자
2022.11.29 09:30:40

"서비스 빨라지고 보안성 강화"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토스페이먼츠(대표 김민표)는 3세대 웹표준 프로토콜인 HTTP/3을 전자지급결제대행(PG)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고 29일 밝혔다.

HTTP/3은 인터넷에서 정보를 주고 받기 위한 3세대 웹표준 프로토콜이다. 브라우저와 웹서버 간 연결 및 데이터 전송 과정을 효율화해 웹페이지 데이터가 서비스 사용자에게 도달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경험하는 서비스 로딩 속도를 개선할 수 있다. 또 HTTP/3가 최신 암호화 규격인 TLS 1.3 버전을 준용하고 있어 도입 시 보안성도 강화된다.

토스페이먼츠가 3세대 웹표준 프로토콜 HTTP/3를 도입했다.
지난 6월 국제인터넷기술위원회(IETF)가 차세대 웹 통신 표준 프로토콜로 제정한 바 있으며, 구글, 메타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은 이미 HTTP/3을 채택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토스페이먼츠는 더 빠르고 안정적인 결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HTTP/3를 도입했다. 우선 가맹점과 일반 사용자의 이용 빈도가 높은 △ 전자 결제 서비스 △ 브랜드페이 △ 상점관리자 △ 전자계약 온보딩 서비스에 적용했다. 그 외 서비스에도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강병훈 토스페이먼츠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토스페이먼츠는 정체된 국내 PG 산업에서 새로운 변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이어 나가고 있다”며 “페이테크 기업으로서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투자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