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위원장 고집하는 정청래…난감한 野 지도부 "내주 중 결론낼 것"

by이수빈 기자
2023.06.06 15:07:33

과방위장→행안위장 내정됐던 정청래
의총서 '기득권 나눠먹기' 지적에 인선 불투명
SNS와 라디오 인터뷰로 연일 지도부 압박
지도부 "의견 수렴 중, 의총에서 동의 구할 것"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자당 몫 상임위원장의 인선을 두고 고심을 거듭하는 가운데,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이 자신의 자리로 내정돼 있던 행정안전위원장직을 거듭 요구하며 지도부의 고민도 커지는 모양새다. 정 최고위원은 박광온 원내지도부가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며 공개적으로 힐난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뉴스1)
정 최고위원은 6일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상임위원장 임기는 국회법 40조에 2년으로 보장한다고 돼 있다. 그리고 1년 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과 행정안전위원장은 맞교대한다, 이렇게 합의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원 구성 협상 당시 여야는 경찰국 신설 문제가 걸려 있던 행안위와 공영방송 이슈가 겹친 과방위의 위원장 자리를 두고 3주간 논의했다.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박홍근 당시 민주당 원내대표의 제안에 따라 1년씩 상임위원장을 번갈아 맡는 것으로 원 구성 협상을 마쳤다.

예정대로였다면 지난 5월 마지막 본회의에서 각각 과방위원장으로 장제원 의원, 행안위원장으로 정청래 의원이 선출되어야 했으나 본회의 직전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자당 몫의 상임위원장 인선을 두고 ‘기득권 나눠먹기’라는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최고위원과 상임위원장 겸직 논란이 일었던 정 최고위원의 인선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 최고위원은 자신의 겸직 논란에 대해 “우리 당으로 보면 장관 출신, 원내대표 출신, 주요 당직자들은 상임위원장을 맡지 않는 것이 관례였다”며 “근데 장관, 원내대표 출신이 다 상임위원장을 했다. 관례는 이미 깨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 행안위원장 문제는 박광온 원내대표가 약속을 못 지킨 것”이라며 원내지도부를 압박했다.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도 “(박광온) 원내대표 말을 철석같이 믿고 (과방위원장) 사임서를 제출했는데, 그 이후 나를 손발 묶고 공격했다”며 “완전 속았다. 괘씸하다”고 적었다.

정 최고위원은 당원을 등에 업고 지도부를 더욱 거세게 압박하고 있다. 민주당의 당원 청원 시스템인 ‘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에 따르면 정 최고위원의 행안위원장 임명 촉구 청원은 이날 기준 5만 7613명이 동의했다. 지도부 답변 기준인 5만 명을 넘었다. 정 최고위원은 “제 기억으로 최단기간, 사나흘 만에 (청원) 5만 명을 돌파했다”며 “국회의원 5명의 목소리보다 당원 5만 명의 목소리가 훨씬 더 중요하지 않겠나”라고 라디오 인터뷰에서 말했다.

정 최고위원이 ‘나홀로 독주’를 이어가는 동안 지도부는 의원들의 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하며 침묵하고 있다. 원내 관계자는 “상임위원장 인선과 관련해서는 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원칙을 상의하고 있다”며 “아직 시간이 있으니 우선 의원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는 중”이라고 답했다.

앞서 지난 2일 김한규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민주당 원내지도부 워크숍을 마친 뒤 상임위원장 인선에 대해 “한꺼번에 다 선임할 것이기 때문에 13일이나 14일 이후”로 전망했다. 그는 “결국 의원총회 형식을 빌려 취합된 의견을 말씀드리고 동의를 구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