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정책방향은 균형 개발…건자재 매수 유리-한국

by이명철 기자
2017.06.20 07:54:09

노무현 정부 당시 주택가격 상승률과 대책 내용.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정부가 조정대상지역 대출 규제 강화와 서울 전지역 전매 제한 등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이미 거론됐던 내용이 대부분이고 투기수요를 근절하는데 목적을 둬 주식시장에 충격은 크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앞으로도 추가 대책 여지가 남아 건설사에게는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는 평가다. 한국투자증권은 앞으로 새 정부 정책 방향을 볼 때 주택 건설사보다는 건자재 섹터 매수가 유리하다며 LG하우시스(108670), KCC(002380), 한일시멘트(003300)를 추천했다.

이경자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20일 “전날 부동산 대책 중 내용은 조정대상지역의 담보대출인정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10%포인트 강화, 서울 전지역 전매 제한, 조합원이 분양 주택수 최대 2채로 축소, 청약조정지역 40개로 확대 등”이라며 “대체로 11·3대책 연장선이었고 새로운 점은 금융규제 환원과 잔금대출의 DTI 신설, 조합원 분양 주택수 규제”라고 분석했다.

부동산 시장 양극화에 초점을 둔 이번 대책의 규제 범위는 협소했으며 내년 지방선거 부담과 고용 등을 고려해 앞으로도 획일적 규제의 가능성은 낮다는 판단이다.



그는 “근본적으로는 수요가 높은 서울과 핵심수도권에 주택을 적절히 공급하는 것이 집값 안정을 꾀하는 길”이라며 “새 정부의 목표인 공공주택 17만가구 공급을 위해서는 원활한 택지 공급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적절한 주택공급은 새 정부가 추구하는 균형개발 차원에서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달 15일 서울시가 발표한 ‘서울 생활권 계획안’은 서울 내 낙후된 동남권을 개량하는 것이다. 도시재생뉴딜, 교통망 확충, 공공주택 공급증대 등으로 건설 투자는 확장 기조를 이어가겠지만 가격(P)보다 물량(Q) 중심 성장이 예상돼 건설사의 변별력은 약해질 전망이다.

이 연구원은 “친환경 에너지 정책으로 에너지 절감건자재 섹터 성장은 구조적일 것”이라며 “새 정부 정책 방향에 부합하는 관련주는 LG하우시스, KCC, 한일시멘트”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