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내년 재무제표 심사 4개 이슈 사전예고

by김소연 기자
2022.06.26 12:00:00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금융감독원은 2023년도 재무제표 심사시 중점 점검할 4가지 회계 이슈를 선정해 26일 공개했다.

내년 중점점검 회계이슈는 △수익인식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실재성과 현금흐름표 표시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 손실충당금 △사업결합 공시다.

금감원은 사전 예방·지도 중심의 재무제표 심사 취지에 맞게 매년 6월에 다음 사업연도에 중점 점검할 분야를 미리 공표하고 있다.

자료=금감원
금감원은 신 수익기준이 2018년에 시행된 후 상당 기간이 경과했음에도 수익기준에 따라 거래의 실질을 제대로 파악해 회계처리하지 않은 사례가 빈번히 적발됐다고 선정 배경을 밝혔다.

심사대상은 건설업을 제외한 비제조업이다. 최근 제조업 이외 다양한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어 수익 인식만 점검하기로 했다. 대상 회사는 동종업종 대비 수익변동성 등을 감안해 선정한다.

이에 해당 회사는 고객과의 계약 조건과 관련 사실, 상황을 모두 고려해 수익을 인식하고 주석 요구사항을 충실하게 기재해야 한다고 금감원은 당부했다.



또 금감원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실재성 확인과 활동별 현금흐름 표시가 적정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전 업종을 점검할 계획으로, 자산규모와 상장된 주식시장 등을 감안해 표본추출방식으로 대상회사를 선정한다.

기업은 현금 및 현금성 자산 실증절차를 충실히 수행하고 기업 회계기준서에 따라 현금흐름 활동을 적정하게 분류해 관련 주석요구사항도 충실히 기재해야 한다.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 손실충당금도 중점 사항 중 하나다. 금융상품기준서에 따라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에 대해 기대신용손실을 손실충당금으로 적정하게 인식하고, 주석 요구사항을 충실하게 기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업결합 공시는 모든 업종이 대상으로, 사업결합 여부와 거래규모 등을 감안해 대상회사를 선정한다.

사업의 정의 충족 여부를 확인하고 식별가능 취득 자산과 인수 부채의 공정가치를 합리적 근거에 기반해 측정해야 한다고 금감원은 안내했다.

금감원은 2022 회계연도 재무제표가 공시되면 회계이슈별로 대상회사를 선정해 재무제표 심사를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