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조선일보 기자
2007.01.23 09:32:26
명품·금에 투자하는 ‘럭셔리 펀드’가 뜬다
[조선일보 제공] 지난해 인터넷을 달궜던 ‘된장녀’ 논쟁을 기억하는지. 된장녀란 돈이 없어도 커피는 스타벅스를 즐기고 핸드백은 명품을 드는 여자를 말한다. 그런데 바꿔 생각하면 ‘된장녀’가 있다는 것은 그만큼 ‘럭셔리(Luxury·명품)’에 대한 수요가 있다는 뜻이다. 가난한 사람들까지 앞다투어 사려고 하니 명품을 만드는 회사는 성장할 수 밖에 없다. 삼성증권은 2007년 올해의 투자테마로 ‘금’과 ‘명품’을 꼽았다. 더군다나 아시아 경제가 발전하면서 금과 명품에 대한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금 장신구를 선호하는 중동에서는 최근 오일머니가 넘치면서 금 수입이 크게 늘었다. 지난해 중국과 인도 등은 사상 최고치를 넘어설 정도로 주가가 올랐다. 신흥시장의 특성상 언제 폭락할 지 모른다. 정부에서 해외펀드 비과세 정책을 밝히는 등 해외 투자를 독려하고 있지만 잘못하다가는 막차타기 십상이다. 이 때문에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럭셔리’ 시장은 매력적일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