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st SRE][Best Report]“장밋빛만 부각된 전기차 시장, 객관적 분석했죠”

by조용석 기자
2020.11.18 07:20:00

NICE신평 '전기차·배터리' 보고서, 베스트리포트 3위
시나리오 분석 기반 다양한 전망 내놔…객관성 초점
"배터리 산업, 중기적 관점에서 공급과잉 불가피"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시장이 전기차 산업의 부정적인 면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긍정적인 부분만 보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경고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알리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31회 SRE에서 NICE신평 ‘전기차 및 전기차 배터리 산업전망’ 보고서가 베스트리포트 공동 3위에 올랐다. (왼쪽부터)이인영 수석연구원, 송미경 기업평가2실장, 최재호 연구위원, 이수민·이재윤 수석연구원(사진=방인권 기자)
NICE신용평가(NICE신평)는 9월24일 ‘전기차 및 전기차 배터리 산업전망 - 전기차 장밋빛 전망의 불안요인 점검, 전기차 배터리 수급전망 및 주요 이슈 분석’ 리포트를 발표했다. 전기차 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현대차(005380) 및 배터리 3사(LG화학(051910), 삼성SDI(006400), SK이노베이션(096770))에 대한 뜨거운 관심으로 이어지던 시기에 나온 냉철한 보고서였다. 보고서는 31회 SRE 베스트리포트 조사에서 206명의 응답자(15개 보기중 택 2)중 35표(16.99%)를 얻어 공동 3위에 올랐다.

보고서에는 총괄을 맡은 송미경 기업평가2실장과 현대차를 분석한 최재호 연구위원, 배터리3사 담당 이수민·이인영·이재윤 수석연구원 등 5명이 참여해 한 달 넘게 공을 들였다. 전기차 시장을 제대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완성차 업체와 배터리 업계를 동시에 분석해야 한다고 봤기에 다수가 참여하는 형태로 보고서가 만들어졌다.

송미경 실장은 “시장의 모든 관심이 전기차·배터리에 쏠려 있는 상황에서 정확하고 객관적인 부분을 보는 게 필요하겠다는 고민이 있었다”며 “가변적인 미래이기 때문에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여러 전망을 알려드리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전망을 토대로 여러 시나리오를 만드는 데 가장 공을 들였다는 게 송 실장의 설명이다. 최재호 연구위원은 베스트 리포트로 선정된 것에 대해서도 “기존 시각하고 다른 의견이 제시된 것을 좋게 봐주신 같다”고 말했다.

보고서에는 특히 배터리 시장에 대한 우려를 많이 담았다. 긍정적 가정을 감안해도 중기적으로 볼때 전기차 배터리의 상당한 공급과잉 상태가 불가피하다고 봤다. 또 니켈과 코발트, 리튬 등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원재료의 수급 및 상승 우려도 함께 짚었다. 생산비용이 절감된다고 해도 원재료 가격이 오르게 된다면 배터리 가격은 떨어지기 어렵다.



다만 NICE신평은 향후 배터리 경쟁 속에서도 시장을 선도하는 국내 배터리3사의 입지는 이어질 것으로 봤다. 송 실장은 “테슬라가 혁신적인 배터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나 순식간에 이뤄지기는 어렵다”며 “소형 전자제품도 아닌 자동차용 배터리는 상당히 오랫동안 연구·시험·적용이 필요하기에 신기술이 나와도 순식간에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NICE신평은 LG화학의 공격적인 투자에 따른 재무우려도 보고서를 통해 지적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기존 사업의 어려움으로 재무상태가 좋지 않다는 점도 짚었다. 송 실장은 “(배터리 회사들이)투자부담에 대해 재무구조 개선책을 갖고 있으며 적정한 수준을 맞춰 갈 수 있다는 의견을 계속 주고 있다”면서도 “다만 배터리 부문은 경쟁도 치열하고 예민해 3사 모두 다른 부문과 달리 잘 공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현대차를 포함한 완성차 시장을 분석한 최 연구위원은 “정부 정책에 따라 각국 별로 전기차 판매량이 상당히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전기차가 그룹 판매량의 3% 미만인 현대차는 큰 영향은 없겠으나, 전기차 가격이 큰폭으로 하락하지 않을 경우 향후 전기차와 경합 발생가능성이 있는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의 판매량 추이를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송 실장은 “전기차 산업은 주요 업종이고 주요 회사도 포함돼 있는 산업”이라며 “필요한 내용과 변화가 있으면 앞으로도 계속 보고서가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NICE신용평가 송미경 기업평가2실장(왼쪽)과 최재호 연구위원(사진 = 방인권 기자)


[이 기사는 이데일리가 제작한 31회 SRE(Survey of credit Rating by Edaily) 책자에 게재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