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아프간 사태 협력 논의…'강대강' 대결 접고 대화 물꼬 트나

by김무연 기자
2021.08.30 09:09:46

왕이 中 외교부장, 블링컨 美 국무장관과 아프간 논의
바이든 취임 후 美·中 첫 국방 관계자 회의 갖기도
中 "미국의 태도 변화에 따라 협력할 것"

[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의 전화통화에서 아프가니스탄 사태와 관련 국제사회가 탈레반과 협력하고 그들을 긍정적으로 인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대강 대결로 치닫던 미국과 중국은 아프간 사태를 두고 협력을 약속하며 꾸준히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안보 관련 실무자간 화상회의를 진행하면서 과거보다 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양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사진=AFP)


2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왕이 외교부장이 “미국은 국제사회와 협력해 아프간에 경제 및 인도적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라면서 “새 정권이 정부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고, 통화 가치가 하락해 생활비가 상승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도 블링컨 장관과 왕이 외교부장이 “아프간인과 외국인의 안전한 통행과 여행의 자유를 탈레반이 공개 약속한 만큼 국제 사회에 이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의견을 나눴다고 전했다.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던 미중 양국은 최근 대화의 물꼬를 트는 모양새다. 지난주에는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양국 간 첫 고위급 국방 담당자 간 회의가 열렸다. 마이클 체이스 중국 국방부 차관보는 황쉐핑 중국 인민해방군 국제군사협력실 부국장은 화상회의를 열고, 양국 국방 담당자 간 소통 채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동의했다.

미국으로선 아프간에서 완전 철수를 한 뒤 외교·안보 역량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집중한단 방침이었지만, 이슬람국가-호라산(IS-K)의 테러로 계획이 틀어진 상황이다. 여기에 아프간의 안정을 위해선 아프간 인접국인 중국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중국 또한 미국과의 대화가 대결보다 낫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중국은 아직까지 탈레반을 아프간의 새로운 집권 세력으로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지만 우호적인 관계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왕이 외교부장은 지난달 28일 탈레반의 2인자로 꼽히는 물라 압둘 가니 바라다르를 톈진으로 초청해 회담을 가졌다.

다만, 왕이 외교부장은 미중간 협력을 위해선 미국 정부의 대중(對中) 압박 정책 변화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이 중국의 정당한 권리와 이익을 해치려 한다면 중국의 협력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며 “중국은 미국의 태도에 따라 어떻게 소통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현재 아프간 사태에 대해 ‘미국 책임론’을 꺼내들며 미국을 압박하기도 했다. 왕이 외교부장은 이날 대화에서 “미국의 성급한 철수는 테러리스트 단체의 공격을 야기할 수 있다”라면서 “미국은 아프간의 주권을 존중하면서 이중잣대를 들이 대거나 선택적으로 테러리즘과 싸우기보다 아프간이 테러리즘과 싸우고 폭력을 중지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