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광통신, 광섬유 가격상승으로 실적개선 기대-NH

by오희나 기자
2017.11.22 07:37:34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NH투자증권은 22일 대한광통신(010170)에 대해 수요 증가에 따른 광섬유 가격 상승으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통신망 구축 투자와 광섬유 수요 확대로 광섬유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며 “설비투자 통해 생산능력도 확대해 2018년 실적 성장이 전망된다”고 말했다.

대한광통신은 광섬유 및 광케이블 제작 기업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유럽에까지 광케이블 및 핵심 소재인 광섬유를 판매하고 .있다.

정 연구원은 “중국은 2015년 5월 ‘인터넷 속도 향상과 요금 인하 추진 지도의견’ 발표 이후 대규모 통신 인프라 투자 진행 중”이라며 “2017년말까지 각 성의 평균 인터넷 속도를 30MB/s로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올해 3분기 기준 중국의 평균 인터넷 다운로드 속도는 16.4Mbit/s 수준에 불과하다”며 “추가적으로 중국 이동통신 사용자의 34%는 아직 2G, 3G 통신망 이용하고 있어 정부 차원의 인터넷 속도 개선 투자 및 4G 사용자 확대로 인한 백본(Backbone)망 투자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정 연구원은 “광섬유 공급 부족 및 이에 따른 가격 상승으로 투자비 급증을 우려한 통신사들은 장기공급계약을 기반으로 공급 안정화 시도 중”이라며 “미국의 버라이즌(Verizon)은 LTE-A, 5G 투자에 필요한 광섬유 및 광케이블을 확보하기 위해 미국의 Corning사와 3년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말했다. 향후 기존 납품가격을 상회하는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장기 수익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 연구원은 또 “글로벌 공급 부족으로 광섬유 가격이 상승하면서 동사의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며 “설비투자효과가 반영되는 2018년 하반기부터는 생산 물량도 증가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어 “오버행 이슈도 모두 마무리돼 2018년 기준 PER 10.1배로 저평가국면”이라며 “실적 개선과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이 동반되는 주가 상승이 전망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