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by강동완 기자
2008.09.10 10:30:00

‘제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술집/주점분야
서비스 만족도 50%이하 대부분, 시급한 개선 요구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했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 이번 조사자료는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이라샤이마세 (어서오십시요)”

이자카야 쇼부의 매장에 들어설때 서빙 종업원들이 처음 외치는 소리이다.
이같이 고객의 기분을 업 시켜주는 인사말은 매장의 느낌과 만족도를 높이기 마련이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술집/주점분야에서 이자카야 쇼부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주점부문은 TOP5 브랜드 모두가 매우 낮은 만족도를 보여 심각성을 드러냈다. 업종 전반적으로 타업종에 비해 만족도가 부실하여 시급한 개선이 요구된다.  이런 가운데 이자까야 쇼부의 높은 만족도는 군계일학이었다. 또한 이용자 수 하위권에서 종로빈대떡, 칸, 유객주 등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 이용자 수 & 만족도
브랜드이용자수만족도
투다리11243.8
이화주막2040.0
이자까야1258.3
수리야1136.4
탁사발1154.5
꼬치구이1020.0
쇼부1080.0
오뎅사계1060.0
꼬챙이966.7
상하이 객잔862.5
오뎅빠837.5
항아리742.9
유객주666.7
조치조치633.3
청송얼음막걸리650.0
와라와라650.0
666.7
까투리560.0
꼬치520.0
섬마을이야기540.0
종로빈대떡580.0
꾸이꾸이450.0

이자카야는 일본의 대중적 선술집을 뜻하고 있다. 몇해전부터 국내에 들어온 일본식 퓨전주점으로 제이에스프로패셔날의 이자카야쇼부가 조사권에서 80%의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 주점들은 여름엔 일본맥주, 겨울에는 청주를 즐겨먹는 형태로 현재 20~30대 젊은층에서 40~50대 장년층까지 넓게 포진하고 있다.



이자카야쇼부는 2001년 7월 한남동에 1호점을 오픈한 이후 ‘한국속의 작은 일본’이라는 컨셉아래 100% 순수 국내 브랜드이다.

이외에도 오뎅사께는 (주)SCF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상표등록출원’이 취소된 이후 ‘펀앤조이오뎅사께’라는 이름으로 좋은 벗과의 즐거운 만남이 있는 곳이라는 컨셉으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됐다.

반면, 그 외 나머지 대부분 브랜드들은 대체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적 문화인 1차와 2차문화의 벽을 넘지 못한 것도 어느정도 이유이며, 또 늦은시간에 운영되는 매장이다 보니. 직원들의 불친절이 일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퓨전주점의 메뉴는 거의 비슷비슷하다. 차별성이 없다는 것도 퓨전주점의 만족도를 낮추게 하는 요인중에 하나이다.

퓨전주점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선 차별화된 메뉴와 함께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 정신이 필요할 것이라는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