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자 책꽂이]하버드 집중력 외

by김은비 기자
2021.02.10 06:00:00

△하버드 집중력 수업(장성난│348쪽│더봄)

핸드폰·인터넷·게임 등으로 어느 때보다도 집중력 결핍이 심각한 시대다. 하버드대 출신의 교육 전문가들과 공학박사로 구성된 저자들은 단기간 내에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해 소개한다. 뇌신경에 관한 원리, 학습 원리와 응용 등을 이용한 것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은 물론 성인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한다. 아이비리그 출신 다섯 명의 인터뷰도 담았다.

△공간이 고객을 만든다(김성문·심교언│480쪽│무블)

모든 공간은 기획된다. 특히 상업시설은 동선·물건의 위치 등 눈에 띄는 구성부터 개방감·불편함·재미·향기 같은 비가시적 요소까지도 치밀하게 기획한다. 국내 대표 상업시설 전문가인 두 저자는 경험을 바탕으로 심리학적, 건축학적, 마케팅적 관점에서 상업시설에 대한 전략을 내놓는다. 고객의 성별, 판매할 상품의 가격 등 각 상황별 전략에 명쾌한 답을 제시한다.

△세계사가 재미있어지는 20가지 수학 이야기(차이텐신│304쪽│사람과 나무사이)

수학과 세계사가 만난다. 중국의 저명한 수학자인 저자는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초선차전’ 일화, 즉 제갈량이 적벽대전 전날 밤 배 스무 척으로 조조군의 영채를 기습해 기적적으로 화살 10만 대를 얻어낸 사건이 과연 수학적으로 가능한 일인지 분석한다. 정치, 군사, 예술, 철학 등 여러 분야에서 수학 지식이 폭넓게 쓰였다며 역사를 새로운 시각에서 풀어낸다.



△주식의 시대, 투자의 자세(김동환 외│344쪽│페이지2)

새해 벽두부터 코스피 3000포인트 시대를 여는 등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주식 열풍이 기세를 더하고 있다. 상승세가 지속될 거라는 기대와 희망, 주가 조정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교차하는 시장에서 투자자는 어떻게 자신만의 관점을 잡고 투자해야 하는지 책은 그 비법을 전한다. 투자법과 함께 올해 경제·시장에 대한 분석을 대화형식으로 풀어내 쉽게 이해를 돕는다.

△찰스 슈왑 투자 불변의 법칙(찰스 슈왑│480쪽│비즈니스북스)

1970년대 미국에서 월스트리트의 관행에서 벗어나 고객 이익을 최우선으로 둔 증권사를 설립해, 투자의 대중화·민주화에 이바지했다고 평가받는 저자가 50여년 간 증권사에 몸담으며 쌓은 투자 해법을 49가지로 소개한다. ‘투자자는 어떤 기업을 선택하는지’, ‘변동성 시장에서의 대처법’, ‘투자에 임하는 자세’ 등 기업·개인이 알아야 할 사실을 사례를 바탕으로 알려준다.

△K바이오 트렌드 2021(김병호·우영탁│352쪽│허클베리북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K바이오가 주목받고 있다. 책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 제약바이오의 최신 트렌드와 핵심 기술, 주요 기업들에 대한 정보와 각 기업의 경쟁력과 약점 등 필수 지식을 담았다. 제약 바이오 종목 주가가 치솟고 있는데, 계속해서 오를지 등 그동안 가졌을 만한 궁금증을 쉽게 풀어 설명한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주요 바이오 기업들의 사례도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