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손정민 친구 휴대폰 국과수 감정 '혈흔 반응 없어'

by정시내 기자
2021.06.05 11:39:48

[이데일리 정시내 기자] 한강에서 숨진 채 발견된 대학생 손정민(22)씨와 함께 술을 마신 친구 A씨의 휴대전화에서는 혈흔 반응이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5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서초경찰서는 지난달 30일 발견된 A씨 휴대전화의 혈흔·유전자 등 감정을 국과수에 의뢰한 결과 혈흔 반응은 검출되지 않았다는 결과를 받았다. 유전자 등 검사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경찰은 A씨 휴대전화를 포렌식한 결과, 범죄를 의심할 만한 정황 등 특이점도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서울경찰청은 1일 “A씨 휴대전화 포렌식 결과 (손씨 실종 당일인) 4월 25일 오전 7시 2분 전원이 꺼진 후 전원을 켠 사실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지난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한강공원 수상택시 승강장 인근에서 고 손정민 씨의 아버지가 휴대전화에 담긴 아들의 생전 모습을 취재진에게 보여주고 있다 (사진=뉴스1)
경찰은 또 A씨가 당일 오전 3시 37분쯤 부모와 통화한 뒤에는 휴대전화가 사용되거나 이동한 흔적이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 경찰 관계자는 “휴대전화를 소지한 채 움직이면 작동하는 건강 앱도 (최종 활동 기록이) 오전 3시 36분으로 기록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A씨는 손씨가 실종된 지난달 25일 오전 3시 30분쯤 자신의 휴대전화로 부모와 통화한 후 다시 잠이 들었다가 손씨의 휴대전화와 바꿔 들고 홀로 귀가했다.



A씨의 휴대전화는 같은 날 오전 7시쯤 한강공원 인근에서 꺼진 뒤 행방이 묘연한 상태였다.

사건 발생 이후 손씨의 정확한 사망 경위가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민간 잠수사와 경찰은 손씨의 실종 전후 상황이 담겨 있을 것으로 보이는 A씨의 휴대전화를 수색해왔다.

한편 A씨 측이 가짜 뉴스 확산에 가담한 일부 유튜버와 누리꾼 수만 명을 고소할 방침이다.

4일 A씨 측 법률대리인 정병원 변호사(법무법인 원앤파트너스)는 A씨와 가족, 주변인들에 대한 허위사실이 담긴 게시물과 댓글을 올린 유튜버, 블로거 등을 오는 7일부터 경찰에 고소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정병원 법무법인 원앤파트너스 대표변호사는 “A씨 및 가족들의 피해와 고통이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며 “A씨 및 가족과 상의해 일체 행위자들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지난 1일에는 서울 서초경찰서에 한 유튜버를 정보통신망법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소했다. 해당 유튜버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가 손씨 사건을 다룬 방송을 내보낸 뒤인 지난달 31일 자신의 채널에 영상을 게시했다. 해당 영상에는 A씨 측 변호사와 SBS 소속 기자가 친형제 사이로, 이번 사태를 무마하기 위해 모종의 거래를 했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겼다.

이와 관련 ‘반포한강사건 진실을 찾는 사람들(반진사)와 ’한강 의대생 의문사 사건의 진실을 찾는 사람들(한진사)’ 단체는 경찰과 A씨의 휴대전화를 주운 환경미화원을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