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신, e식권에 메뉴선호도 서비스 도입…고객 피드백 확인 가능

by안혜신 기자
2022.09.29 08:33:18

[이데일리 안혜신 기자] 푸드테크기업 식신은 기업용 모바일 식권 서비스 ‘식신e식권’에 ‘메뉴선호도 서비스’가 신규 도입됐다고 29일 밝혔다.

메뉴선호도 서비스는 매일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임직원들이 식사 만족도에 대한 평가를 간편하게 구내식당을 위탁 운영하는 업체에게 보낼 수 있는 기능이다. 식신e식권 앱에 맛과 친절도, 매장 청결 상태와 상세한 평가 내용을 별점과 함께 기재할 수 있도록 돼있어 사업자가 고객들의 피드백을 확인하고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일반적인 구내식당은 메뉴에 대한 평가나 불편사항을 전달하기가 쉽지 않지만 식권서비스를 도입한 구내식당과 기업은 사용자의 소리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어서 높은 만족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은 임직원의 구체적인 니즈를 고객서비스(CS) 관리페이지를 통해 알 수 있어 임직원 복지 향상에 도움이 되고, 위탁업체 및 직영관리 평가에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임직원은 메뉴 및 매장평가를 비롯해 선호하는 메뉴를 등록하는 등 건의사항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구내식당 운영업체는 고객 니즈 반영을 통한 고객 만족도 상승 및 선호 메뉴 배치를 통한 잔반 감소에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관리용 웹사이트와 점주용 앱에서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식신e식권 서비스에 등록된 구내식당별 식단표와 고객의 선호도 데이터는 쌓이면 쌓일수록 ‘개인 맞춤형 식성 빅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메뉴와 칼로리 정보를 포함한 연령별·성별 정보를 통해 적정 칼로리와 영양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식자재 수요예측, 개인 맞춤형 식단 추천, 식단 빅데이터를 활용한 질병 예측 및 예방 서비스 등 급식 안전 예방o건강관리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의 초석을 다질 수 있다.

안병익 식신 대표는 “메뉴선호도 기능은 구내식당을 운영하는 사업자를 포함해 기업과 임직원 모두에게서 요청이 많았던 만큼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설계했다”면서 “식신이 빅데이터를 근간으로 한 사업에 여러 노하우가 있는 만큼 앞으로 직장인 식사의 A-Z를 책임질 수 있는 서비스로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식신e식권 복합결제단말기는 50개 지역 150여 대가 운영 중이며, CJ프레시웨이와 함께 전국 구내식당에 식신e식권 도입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