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 자원부국 '카자흐스탄'서 핵심광물 찾는다

by강민구 기자
2022.11.27 12:00:00

지질자원연, 카자흐스탄지질위와 업무협약
리튬 테스트베드 2곳 선정..내년부터 탐사사업 추진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중앙아시아의 자원부국인 카자흐스탄의 리튬유망광구를 탐사한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22일 오후 3시(현지시간) ‘한-카자흐 광물자원 프로젝트 협력강화 세미나’를 열고, 카자흐스탄지질위원회와 지질·광물자원·에너지자원·지질재해·기후변화에 대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카자흐스탄은 전 세계 우라늄 생산의 40%를 차지하는 최대 생산국이자 구리, 아연, 몰리브덴 등의 주요 생산국이다. 카자흐스탄 정부는 지난해 10월 핵심광물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한국의 기술지원과 협력·투자 확대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지질자원연과 카자흐스탄지질위는 협약을 체결하고, 유망광구인 리튬 테스트베드(시험시설)을 선정해 2023년부터 탐사사업 추진과 공동연구를 하기로 했다. 카자흐스탄이 가진 지질·광산데이터를 제공하고, 공동연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실무협의체도 구성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리튬을 비롯해 카자흐스탄에 매장된 희토류, 구리·몰리브덴 등 주요 광물자원을 탐사·개발할 수 있는 7개 협력 프로젝트 자료를 선별하고, 검증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이평구 원장은 “전 세계 핵심광물 공급망 재편과 확대를 위한 새로운 돌파구이자 해외 자원개발 협력 모범사례”라며 “지질자원연의 인적·기술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우호적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기술개발의 고도화를 통해 자원개발의 실행력을 높이겠다”고 했다.

업무협약 체결 사진.(사진=한국지질자원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