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한 ‘K-콘텐츠’의 힘…넷플릭스, 올해도 25편 공개

by김정유 기자
2022.01.19 08:00:00

작년대비 10편 늘어, 웹툰 원작 작품 많아
‘지금 우리 학교는’ 28일 가장 먼저 출격
한국 콘텐츠에 1조원 투자, 글로벌 진출 지원

넷플릭스가 올해 선보일 한국 콘텐츠 25편. (사진=넷플릭스)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지금 우리 학교는’, ‘안나라수마나라’, ‘소년심판’.

넷플릭스가 올해 국내에서 총 25편의 콘텐츠를 선보인다. 넷플릭스는 지금까지 한국 콘텐츠에 총 1조원 이상을 투자하고 이를 통해 130편 이상이 글로벌 시장에 소개돼 왔다. 올해도 넷플릭스발(發) ‘K-콘텐츠’의 활약이 기대된다.

19일 넷플릭스에 따르면 이 회사는 올해 총 25편 이상의 한국 콘텐츠를 공개한다. 지난해에 비해 10편이 많은 규모다. 넷플릭스에서만 즐길 수 있는 독창적인 소재와 높은 완성도를 통해 글로벌 콘텐츠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가장 먼저 공개될 작품은 네이버웹툰의 웹툰 원작인 ‘지금 우리 학교는’이다.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한 고등학교의 극한 상황을 다룬 작품으로 오는 28일 공개된다.

이어 소년 형사 합의부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소년범죄 이야기인 ‘소년심판’을 김혜수, 김무열, 이성민의 연기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역대급 스케일의 범죄극으로 전 세계에 뜨거운 열풍을 불러일으킨 화제작 ‘종이의 집’의 리메이크 버전인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도 공개된다.



이 밖에도 하일권 작가의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안나라수마나라’부터 진한새 작가의 신작 ‘글리치’, 조의석 감독과 배우 김우빈의 만남이 눈길을 끄는 ‘택배기사’ 등이 올해 선보여 진다. 특히 올해는 ‘모럴센스’, ‘카터’, ‘서울대작전’, ‘정이’, ‘20세기 소녀’ 등 넷플릭스가 직접 제작한 한국 영화들도 대거 공개될 예정이다.

넷플릭스의 이 같은 공격적인 투자는 한국 콘텐츠가 그동안 보여줬던 저력에 기인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넷플릭스 회원들이 한국 콘텐츠 시청에 할애한 시간은 지난 2년 동안 6배 이상 증가했다.

실제 지난해 공전의 히트작이었던 ‘오징어 게임’의 경우 시청 시간의 95%가 해외에서 발생했고, 브라질, 프랑스, 터키 등 94개국에서 가장 많이 본 작품으로 이름을 올렸다.

한국 콘텐츠들은 지난해 말 공개된 ‘지옥’, ‘고요의 바다’ 등으로 입지를 더 공고히 했다. 해당 2개 작품은 글로벌 상위 10개 TV(비영어) 부문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한국 콘텐츠는 ‘웰메이드’ 콘텐츠로도 유명세를 떨쳤다.

강동한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총괄 VP는 “한국 팬들의 눈높이에 걸맞은 이야기를 선보이고자 국내 창작 생태계와 장기적으로 협업하며 투자를 늘려온 결과, 한국은 물론 전 세계의 인정을 받은 작품이 다수 탄생했다”며 “넷플릭스는 창작자들과 함께 한국의 이야기를 전 세계 190개국으로 수출하는 여정에 계속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