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중소 게임개발사 키운다…제작·마케팅 기업 모집

by송승현 기자
2023.03.26 11:15:00

4월 13일까지 우수 게임콘텐츠 제작/마케팅 지원사업 공고
18개 기업 선정해 총 4억 7000만원 지원
선정되면 스마일게이트 등 대기업과 협업 기회도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서울시가 미래콘텐츠 먹거리 양성을 위해 게임을 선택하고 중소 게임개발사 키우기에 나선다. 선정된 기업은 네이버클라우드, 스마일게이트 등 대기업들과 협업 기회도 제공된다.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은 ‘2023 서울시 우수 게임콘텐츠 제작/마케팅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4월 13일까지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서울시는 제작(8개), 마케팅(10개) 등 총 18개의 기업을 선발한다. 1개 기업당 최대 3000만원 등 총 4억 7000만원의 콘텐츠 개발과 마케팅 비용을 지원하고, 국제 콘텐츠 마켓 입점 등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지난 2017년부터 해당 사업 공모를 진행해왔다. 지난해 마케팅 지원사업 선정기업 모두가 해외 진출에 성공했다. 이 중 ‘신도림 with Naver Webtoon’의 경우 150만 이상 다운로드되어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아울러 게임콘텐츠 제작분야 선정기업인 소은게임의 ‘퇴근길랠리’는 구글 인디게임 페스티벌 TOP3에 오르기도 했다.



올해부터는 가능성 있는 게임기업을 발굴하고, 맞춤 지원을 하기 위해 기업 선발 방식이 한층 까다로워졌다. ‘콘텐츠 진단키트(Kit)’로 기획력, 대중성, 마케팅 등 26개 항목에 따라 게임의 완성도와 독창성을 평가한다. 이 과정에서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맞는 대·중견기업과의 파트너십 방향도 결정된다.

창업 7년 미만의 서울소재 게임기업을 대상으로 콘텐츠 진단키트(Kit)를 활용한 1차 진단 및 2차 발표 심사 과정을 거쳐 총 8편을 선정한다. 게임콘텐츠 진단은 신청작 전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진단 결과에 대해 전문가 피드백이 제공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게임콘텐츠 제작 분야에 선정된 기업은 개발지원금 3000만원과 함께 서울게임콘텐츠센터 입주 기회가 제공된다. 이어 온라인 국제 콘텐츠 마켓 SPP(Seoul Promotion Plan) 비즈매칭을 비롯해 협력 파트너사와 연계한 후속 지원 혜택이 주어진다.

게임콘텐츠 마케팅 지원 분야에 선정된 기업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마케팅 지원금을 지원한다. 기업별로 편당 2000만원의 자율형 마케팅 자금을 1차 지원하고, 추진성과에 대한 중간 평가를 거쳐 최종 우수작 3편에 대해 3000만원의 2차 지원금을 차등 지급한다. 또한 효과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위한 UA(User Acquisition)마케팅 전략 및 노하우에 대한 파트너사의 컨설팅 등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해당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누리집과 서울산업진흥원 누리집내 기업지원 및 서울사업,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