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서울 도심 '대규모 집회'…교통 혼잡으로 '시민 불편'

by조민정 기자
2022.07.02 14:31:52

오후 3시 전국노동자대회 앞두고 사전집회
중구·종로구 일대 교통 통제…버스 우회 등
법원 "3만명 허용…오후 6시30분 즉시해산"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민주노총(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노동자대회 본집회를 앞두고 도심 곳곳에서 노조별로 대규모 사전집회가 열리고 있다. 시청 인근 도로가 대부분 통제되면서 곳곳에서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2일 오후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서울시청 인근에서 사전집회를 진행하고 있다.(영상=조민정 기자)
2일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과 건설노조, 공공운수노조 등은 오후 1시쯤부터 서울 중구와 종로구 일대에서 산별노조별 사전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노조별로 최대 2만명까지 집회 신고를 하며 일대 교통이 모두 마비된 상황이다.

세종대로 인근을 지나는 버스는 모두 노선을 우회해 운행하고 있으며, 경찰은 일반 차량에 대해서만 1차로 운행이 가능하도록 통제하고 있다. 시청 인근을 통과하는 시내버스 내에선 “시청 안가고 뉴턴합니다”라며 버스기사가 연신 외쳤고, 시민들은 “왜 우회하냐”, “내려야 하는 건가”, “시청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등 불편함을 호소했다.



민주노총은 오후 3시부터 세종대로 일대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임금·노동시간 후퇴 중단 △비정규직 철폐 △차별 없는 노동권 쟁취 등을 요구한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민주노총이 총연맹 차원에서 처음으로 주도하는 대규모 집회이며, 박근혜 정부 퇴진을 촉구했던 2016년 민중총궐기 이후 최대 규모다.

이날 전국노동자대회엔 약 6만 5000명이 참여할 예정이지만 법원이 집회와 행진을 최대 3만명까지 허용하면서 참여 인원은 여전히 미지수다. 법원은 민주노총이 서울경찰청을 상대로 낸 집회금지 통고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인용하면서 집회를 마친 뒤 용산 대통령 대통령실 인근인 삼각지역까지 행진이 가능하도록 했다.

법원은 다만 “집회 참가자들은 행진 구간을 1회 최대한 신속하게 통과해야 하고, 행진이 종료되는 오후 6시 30분에는 그 자리에서 즉시 해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경찰은 교통 체증 등을 이유로 민주노총 집회 신고를 모두 불허한 바 있다.

2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인근 버스정류장에 우회노선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있다.(사진=조민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