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상방류 하나…2022년 저장 한계

by최훈길 기자
2019.08.19 08:00:00

9일 日정부 소위원회 열어 해상방류 검토
내년 7월 도쿄 올림픽 전에 방류 없을듯
2022년 여름, 오염수 137만톤 한계 도달
韓 차기정부 출범 때 방류하면 속수무책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013년 10월19일 일본 후쿠시마현 근해에서 잡은 문어를 시식하고 있다. 일본은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AFP 제공
[이데일리 최훈길 하지나 기자]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방사능 오염수를 저장해온 일본 정부가 2022년에 오염수를 해상 방류할 것이란 가능성이 제기된다. 오염수를 저장하는 탱크가 저장 한계에 도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해상 방류 계획의 즉각적인 철회, 투명한 정보 공개 등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18일 외교부, 해양수산부, 원자력안전위원회, 주 일본 대한민국 대사관에 따르면 지난 9일 일본에서 ‘다핵종 제거 설비 등 처리수 취급에 관한 소위원회’가 열려 해상 방류 계획을 검토했다. 몇 달에 한 번씩 열리는 이 위원회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알프스(ALPS·Advanced Liquid Processing System) 설비를 통해 정화한 뒤 방류하는 방안을 검토해 온 전문가 기구다.

정부 관계자는 “9일 소위원회에서 2022년 여름에 방사능 오염수를 저장하는 탱크 용량이 한계에 다다를 것이란 논의가 있었다”며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배출 방식을 어떻게 할지 좀 더 논의를 계속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2022년 여름은 우리나라 대선(2022년 5월) 이후 차기 정부가 출범한 첫해다.

현재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에는 약 115만t(지난달 기준)의 오염수가 보관돼 있다. 도쿄전력 추산 결과 오염수를 보관 중인 물탱크의 부지가 2020년 말이면 가득 찰 전망이다. 지하수 유입을 제한할 경우 2022년 여름께 최종 한계(137만t)에 도달할 것으로 추정됐다.

일본 정부가 검토 중인 배출 방식은 크게 5가지다. 앞서 오염수 처리 방식을 검토한 일본 경제산업성 산하 삼중수소수 대책위원회는 △지하 2500m 이하의 지층에 주입 △수증기로 배출 △수소로 환원해 배출 △시멘트와 혼합해 지하 매장 △해상 방류 등 5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대책위는 2016년 6월 “해상 방류가 가장 저렴하고 신속한 방식”이라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가 해상 방류를 올해 당장 강행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내년 7월 도쿄 올림픽 개막을 앞둔 일본이 국내외 반발 여론을 무시하지 못할 것이란 판단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오염수를 배출하면 태평양을 거쳐 서해까지 올 수 있는데 미국, 중국에서 먼저 브레이크를 걸 것”이라며 “일본 수산업계도 반발하고 있어 올해 당장 해상 방류를 하는 게 쉽지 않다”고 말했다.



원안위 관계자는 ‘오염수를 몰래 방류했을 가능성’에 대해 “방사능 수치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전 수준으로 현재까지는 특이사항이 없다”고 말했다. 원안위와 해수부 산하기관인 해양환경공단은 각각 전국 32개 지점에서 방사능 농도 분석을 실시하고 있다.

문제는 2022년에 한국이 대통령 선거 전후로 어수선한 상황에서 일본이 해상 방류를 강행할 경우다. 앞서 숀 버니(Shaun Burnie) 그린피스 독일사무소 수석 원자력 전문가는 이코노미스트 기고문에서 “(이대로 가면) 일본을 막을 방법이 없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우리 정부가 오염수 방출 문제와 관련해 적극 대응한다는 입장을 지난 13일 밝혔지만, 국제제재 등으로 일본을 막을 뾰족한 방법이 없는 게 현실이다. 우리 정부가 해상 방류에 대한 우려를 공식 전달했지만 현재까지 일본 정부는 모호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국제해양투기방지협약을 통해선 해상에서 오염물을 배출하는 경우에만 제재할 수 있다”며 “일본이 육상에서 방사성 오염수를 방출할 경우 국제제재로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외교부 관계자도 “일본이 해상 방류 전에 주변국과 사전 협의해야 할 법적 의무는 없는 상황”이라며 “일본이 배출 방식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우리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일본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마리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배출에 대해 언급할수록 말이 꼬이기 때문에 뚜렷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는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회피하는 일본에 투명한 정보 공개, 해상 방류 계획의 즉각적인 폐기를 요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의 고준위 오염수를 담은 파란색 원통형 물탱크가 보인다. [출처=그린피스 독일사무소 숀 버니 1월22일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위기’ 보고서]
아사히신문은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를 보관하는 탱크의 용량이 2022년 여름에 한계에 다다를 것이라는 도쿄전력의 발표를 지난 9일자 신문에 사진, 그래프와 함께 게재했다. 일본 어민들의 반발이 커 일본에서도 오염수 처리 방식을 놓고 관심이 큰 상황이다.[출처=아사히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