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민주당의 의원의혹 조사, 대충 넘어갈 생각 말라

by논설 위원
2020.09.17 06:00:00

더불어민주당이 어제 정의기억연대(정의연)후원금 유용 등 8개 혐의로 기소된 윤미향 의원의 당직과 당원권을 정지시켰다. 직원 대량 정리해고 논란에 휩싸인 이상직 의원과 재산신고 누락 의혹이 제기된 김홍걸 의원 문제를 이날 구성한 당 윤리감찰단에서 조사하기로 했다. 윤리감찰단은 지난 달 29일 이낙연 대표 취임 후 당 소속 광역단체장과 기초의원의 비위 문제가 반복되자 당 분위기 쇄신과 재발 방지를 위해 설치한 기구다.

민주당이 세 의원의 혐의 또는 의혹에 메스를 가하고 상응하는 조치를 내리기로 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들 의원의 행적과 의혹을 둘러싸고 쏟아진 비판 여론과 고발 등을 감안하면 “늦어도 너무 늦었다”는 표현이 더 어울린다. 추미애 법무장관 아들의 군 복무 시절 특혜 의혹과 관련된 논란이 당 지지율 급락의 원인이 됐다는 여론 조사 결과가 있지만 세 의원의 의혹에 대한 ‘모르쇠’식 어정쩡한 자세도 한 몫 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민주당 지지율은 리얼미터의 지난 7~11일 조사에서 33.4%로 전 주보다 4.4%포인트나 추락했다.



이상직 의원은 두 자녀에 대한 회사 지분 편법 증여 및 차명 주식 등을 둘러싸고 불법, 편법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여기에다 자신이 창업한 이스타항공의 체불 임금이 250억원에 달하는 상태에서 최근 600여 명의 직원을 대량 해고해 고발까지 당했다. 어물쩡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 정의당의 심상정 대표까지 “악덕 기업주에게 금배지 달아준 여당이 나 몰라라 하고 있으면 되느냐”고 나섰을 정도다. 윤 의원은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가 치매인 상태에서 할머니 돈 7920만원을 기부, 증여하게 했다는 수사 결과까지 드러나면서 위안부 운동의 정당성과 도덕성에 치명타를 안겼다.

국회의원에게는 사법적 책임뿐 아니라 공인으로서의 막중한 정치적, 윤리적 책임도 따른다. 그런데도 민주당은 윤 의원을 향한 비난과 의혹 해명 요구를 ‘친일파의 공세’라며 감싸고 돌았다. 책임있는 정당이라면 부끄러워 해야 마땅하다. 탈, 불법 행위로 사회적 지탄을 받아야 할 이들을 감싸고 두둔하는 일이 반복된다면 역풍은 더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다. 통렬한 반성과 함께 철저한 조사로 의혹을 풀어주길 촉구한다..